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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Q 치킨에 이어 교촌치킨도 치킨값 인상 대열 합류

매출 1위 교촌, 이달 말 전체 메뉴 6∼7% 가격 인상
가맹점 수익성 악화 내세워… 다른 업체도 뒤따를 듯

BBQ 치킨에 이어 업계 매출 1위인 교촌치킨도 치킨 가격 인상에 합류하면서 치킨 가격의 도미노 인상이 현실화되고 있다.

3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교촌에프앤비 측은 이날 6월 말부터 가격을 올리는 방안을 검토 중으로, 구체적인 인상 폭은 내부적으로 조율하고 있다고 밝혔다.

2012년부터 2014년까지 메뉴 가격을 부분적으로 인상한 교촌은 이번엔 모든 치킨 제품의 가격을 올릴 계획이다. 인상 폭은 전체 메뉴 기준 평균 6~7% 선이 될 전망이다.

가격이 인상되면 일부 메뉴는 한 마리에 2만원에 육박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BBQ는 이달 초부터 황금올리브치킨 등 10개 품목의 가격을 품목별로 8.6~12.5% 인상했다.

BBQ에 이어 교촌까지 가격을 올리면서 나머지 치킨 업체들도 가격 인상 대열에 합류할 것으로 예상된다.

치킨업계는 수년간 계속되는 인건비와 임대료 상승 등으로 가맹점의 수익이 악화해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교촌의 지난해 매출은 전년 대비 13% 오른 2천911억원으로, 3천억 원에 육박하며 매출 1위를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176억원이었다.

앞서 가격을 올린 BBQ는 BHC에 밀려 3위로 뒤처지긴 했으나 매출은 전년 대비 1.8% 증가한 2천197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38%나 급증한 191억원이었다.

이로 인해 가맹점들은 경영난으로 허덕이는 상황에서 정작 프랜차이즈 본사들은 자사의 수익률을 유지하기 위해 고정비 인상분을 소비자들에게 전가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대해 교촌 관계자는 “영업이익률이 지난해 기준 6% 정도로 높지 않고, 치킨 판매량은 늘었지만 고정비 상승으로 가맹점 수익이 매년 계속 악화하고 있어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며 “가격 인상으로 인한 수익은 100% 가맹점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장선기자 kjs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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