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E Eco Special’은 국립생태원이 생태 조사와 연구를 해온 지역이나 대상 중 특별한 의미를 지닌 주제를 선정해 독자들에게 알기 쉽게 소개하는 특별기획 시리즈이다.
‘생태로 읽는 독도 이야기’는 시리즈의 첫 번째 도서로 대한민국 특정도서 제1호로 지정된 국토 최동단 독도를 주제로 다뤘다.
국립생태원 연구원들과 외부 조사원들이 직접 독도를 조사하며 얻은 정보와 사진들을 담아 독자들이 몰랐던 독도 생태의 비밀을 소개한다.
지형, 식물, 조류, 곤충, 무척추동물, 해조류, 어류, 포유류까지 외로운 섬 인줄만 알았던 독도에는 많은 생물들이 살며 더 이상 독도가 외롭지 않다는 사실을 담았다.
독도에 대한 생태적인 내용 외에도 독도 주소, 기후 같은 개요와 역사 속 독도 이야기, 독도를 위해 희생한 우리 국민들, 독도를 위해 힘쓰고 있는 여러 단체 등 독도에 대한 모든 내용을 한권의 책으로 확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독도이기 때문에 겪어야 했던 에피소드부터 생태학자의 고충 등 현장에서 나올 수 있는 생생한 이야기들은 독자들의 흥미를 높인다.
또한 독도 조사 현장에서 찍은 동식물 사진 약 100여장을 이미지로 첨부하고, 다양한 일러스트와 카툰 등을 수록해 독도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민경화기자 mk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