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김태형(더불어민주당·화성3) 의원이 경기도의 수소경제를 이끌기 위한 전담조직 설치를 19일 제안했다.
김 의원은 이날 열린 경기도의회 제 333회 임시회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현재 도가 추진하는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 저감 대책의 효과 뿐 아니라 탄소경제 해결에 대한 대핵 역시 미흡하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정부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온실가스배출량전망치 대비 37% 감축하기로 했다.
현재 기준 예상배출량인 8억5천60만t을 5억3천600만t으로 줄이겠다는 것.
이를 토대로 지난달 17일 ‘수소경제활성화로드맵’을 발표, 탄소경제에서 수소경제로의 전환을 예고했다.
로드맵은 버스, 택시 등 수소전기차 보급 및 이를 위한 인프라 구축 등을 골자로 한다.
이처럼 정부가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수소경제로의 전환 정책에 도가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게 김 의원의 주장이다.
지난해 기준 전국에 889대의 수소차가 보급됐으나 도는 단 1대의 수소차도 신청하지 않았다.
올해 신청 건수도 20대에 불과하다.
김 의원은 수소경제가 단순히 수소전기차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닌 선박, 열차, 드론, 재생에너지와 연료에너지의 기술융합을 통한 스마트도시 구축 등 다양하게 뻗어 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도가 이를 선도하기 위해선 별도의 조직을 설치, 관련 정책을 수립·추진해 나가야 한다는 게 김 의원의 설명이다.
이와 함께 경기도만의 수소경제 로드맵 구축에 대한 필요성도 제기했다.
김 의원은 “경제는 타이밍이다. 경기도 중심의 수소경제를 구축하기 위해 체계적인 지원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임하연기자 lft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