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택시 서비스 개선 방안으로 민원총량제 카드를 꺼내 들었다.
9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택시 서비스 개선을 위해 택시 민원총량제를 도입, 일정수준 이상의 민원이 발생하면 업체 및 조합에 불이익을 주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지난 5월 택시요금 인상에 따른 도민들이 서비스 향상요구의 목소리가 커진 영향이다.
도는 구체적인 방안 마련을 위해 현재 시·군 및 유형에 따른 민원현황을 파악하고 있다.
현황 파악이 끝나는대로 시·군 및 버스조합 등과의 협의를 통해 실효성을 검토한 뒤 올해 하반기 시행계획을 수립, 내년부터 제도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다.
도가 검토하는 방안은 ▲택시 카드결제수수료·통신료 도비보조금 지급 제한 ▲택시 운수종사자 처우개선비 지급 일부 제한 등이다.
매년 실시하는 택시 경영 및 서비스 평가에 전년도 대비 순위 상승정도, 개인택시 야간시간대 운행율 등도 평가에 반영해 인센티브 지급을 통한 서비스 개선을 유도하겠다는 전략이다.
또 택시 청결검사 및 불법행위 합동단속 등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도는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약 314억원을 택시 업계에 지원해왔다.
그러나 택시 서비스 관련 민원이 지속해서 발생, 이같은 개선방안을 검토 중이라는 게 도 관계자의 설명이다.
지난해 택시 민원신고는 총 1만3천870건이 접수됐다.
이 가운데 불친절 4천16건(29%), 승차거부 4천9건(29%) 항목에 많은 신고가 접수됐다. 이어 부당요금 2천309건(16%), 기타 2천47건(15%), 사업구역외 영업 955건(7%), 정류소 정차질서 문란행위 534건(4%) 순으로 나타났다.
도는 그동안 택시 서비스개선을 위해 31개 시·군 3만7천404대 택시를 대상으로 택시 청결검사, 승차거부, 운송비용 전가금지 위반, 택시 미터기 조작 등을 점검해왔다.
도 관계자는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과정중에 있다. 택시민원 감소를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중이며 민원총량제의 기준이나 어느 정도의 불이익을 부여할지에 대해선 각 시·군이 택시조합 등과 협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임하연기자 lft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