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콜센터 상담사들의 정규직화가 현실이 됐다.
경기도는 경기도콜센터에서 근무하는 민간위탁업체 소속 상담사 67명이 전원 정규직(공무직)으로 전환됐다고 1일 밝혔다. 이재명 지사가 지난 1월 경기도콜센터 상담사의 정규직 전환을 약속한지 6개월 만이다.
이 지사는 이날 도 북부청사에서 박민희 경기도콜센터 상담사 대표와 이 같은 내용의 ‘120경기도콜센터 상담사 정규직 전환 합의문’에도 서명했다.
합의안을 보면 전환 대상 67명의 정년은 60세, 보수는 공무직 가 직군(일반직군)을 적용키로 했다.
도는 지난 3월 정규직 전환을 위해 사용자위원과 근로자 대표위원, 외부전문가 등 10명으로 구성된 ‘노사 및 전문가협의회’ 구성하고 3개월 간 3차례 협의회와 4차례에 걸친 소위원회를 거쳤다.
이어 지난달 24일 제3차 노사 및 전문가협의회에서 정규직 전환 대상, 정년, 보수 등에 대해 합의를 이뤘다.
상담사의 보수와 직결된 직군 결정 부분에 있어 양측 이견이 있었지만 기존 공무직과의 형평성 차원에서 상담사에게 가 직군(일반직군)을 적용했다.
이 지사는 “이번 전환은 위탁사업 영역의 첫 정규직화로 경기도뿐 아니라 전국의 지방정부, 국가기관 공공기관의 관심 대상이 될 것”이라며 “같은 입장의 사람들이 더 쉽고 안전하게 정규직 전환이 될 수 있도록 모범을 보여달라”고 당부했다. /여원현기자 dudnjsgus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