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의 로드숍 브랜드 아리따움, 이니스프리, 에뛰드 등 가맹점이 최근 20개월새 가맹점 661곳이 폐점한 것을 나타났다.
8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유의동 국민의힘 의원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아모레퍼시픽이 운영하는 아리따움, 이니스프니, 에뛰드하우스 등 3개 로드숍은 지난 2018년말부터 올해 8월까지 20개월 동안 661곳이 폐점했다.
아리따움이 306곳, 이니스프리가 204곳, 에뛰드가 151곳 등 총 661곳이 폐점했다.
지난 2018년말 기준 아리따움·이니스프리·에뛰드 가맹점 수는 2257개로 전체 화장품 가맹점 61%를 차지하고 있다. 화장품 가맹업계 1위 업체인 아모레퍼시픽의 영향력이 클 수밖에 없다.
하지만 최근 20개월 사이 급격히 가맹점 수가 감소하기 시작했다.
아리따움은 2018년 1186개에서 현재 880개, 이니스프리는 750개에서 546개, 에뛰드는 321개에서 170개로 줄었다.
유 의원은 아모레퍼시픽의 온라인 판매 집중 전략이 가맹점 폐점의 주요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서경배 아모레퍼시픽그룹 회장이 지난해 전사적 디지털화를 선언하고 온라인 시장 진출을 위한 체질 개선을 강조하면서 온라인 채널과 헬스앤뷰티(H&B)매장에 납품하는 제품군을 공격적으로 늘려갔다는 것이다.
이는 실제 시장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유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8월 기준 아모레퍼시픽의 채널별 매출 현황에서 아리따움 가맹점은 전체의 63%%를 차지한다. 나머지 37%는 쿠팡 등 온라인 마켓과 CJ올리브영 매장에서 발생했다. 유 의원은 가맹점에 공급되어야 할 제품의 37%가 가맹점이 아닌 이외의 곳에서 팔렸다고 지적했다.
유 의원은 “가맹점과 온라인 시장 간에 분명한 원칙과 새로운 질서 수립이 필요하다”고 공정위에 촉구했다.
[ 경기신문 = 정영선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