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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헌정의 '오늘의 성찰'] 고뇌(苦惱)

 

고통의 감각이 육체의 보전에 없어서는 안 되는 조건인 것처럼, 마음의 고뇌는 우리 영혼의 보전에 없어서는 안 되는 조건이다.

 

만약 대기의 압력이 없다면 우리의 몸이 파열하는 것처럼, 인생에 빈곤과 가혹한 노동, 그 밖의 여러 가지 불행한 운명이 찾아드는 일이 없다면, 사람들의 오만은 계속 기승을 부리다가 비록 파열하는 위험에까지 이르지는 않더라도, 급기야 비할 데 없는 어리석음과 광기의 사태에 이르게 될 것이다. (쇼펜하우어)

 

고뇌는 활동에 대한 박차(拍車)의 역할을 한다. 그리고 우리는 그 활동 속에서 생명을 느낀다. (칸트)

 

지상의 삶에서 갖가지 불행을 겪는 것은, 인간에게 있어 진정한 행복이다. 왜냐하면 그것이 그를 신성한 정신적 고독 속으로 이끌어, 자신이 고향에서 쫓겨난, 어떠한 지상적 기쁨도 기대해서는 안 되는 인간이라고 느끼게 하기 때문이다. 또 그의 행위의 동기는 순수하고 행위 자체도 올바른데, 여기저기서 그를 반박하고 비난하거나 나쁘게 생각하고 말한다면, 그것 역시 행복이다. 왜냐하면 그 일이 그를 겸손하게 만들어 허망한 명예에 대한 해독제가 되어주기 때문이다. 거기에 진정한 행복이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우리는 세상에서 천대받고, 멸시당하고, 버림받게 될 때 비로소 자신의 내면에 사는 신과 대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토마스 아 켐피스)

 

만약 신이 우리에게 분명히 신이 보냈다는 것을 우리가 믿을 수 있는 지도자를 준다면, 우리는 기뻐 춤을 추며 그의 말에 따를 것이다.


우리에게는 그러한 지도자와 스승이 이미 있다. 그것은 빈곤, 또는 일반적으로 인생에서 일어나는 모든 불행한 일이다. (파스칼)

 

폭풍 속에서 비로소 항해사의 솜씨가 발휘되고, 싸움터에서 비로소 군인의 용감성을 시험할 수 있듯, 인간으로서의 용기는 그가 인생에서 가장 어렵고 위험한 상황과 직면했을 때 비로소 알 수 있다. (다니엘)

 

우리가 행복이라고 일컫는 것도, 또 불행이라고 일컫고 있는 것도, 만일 우리가 그것을 시련으로 받아들인다면 똑같이 우리에게 유익하다.

 

순탄한 환경에 길들지 말라. 그것은 순식간에 지나간다. 가진 자는 잃는 것을 배우고, 행복한 자는 고생하는 것을 배우라. (실러)

 

'성서조선'사건으로 서울에 붙들려 서대문형무소에 한 해 와 있다가 마지막에 불기소처분으로 나오게 되던 때의 일본 검사의 말이 재미있었습니다. 젊은이였는데 그는 말하기를, “만일 조선역사가 고난의 역사라면, 세계역사도 결국 고난의 역사 아니야요?” 그래서 내가 대답하기를 “그렇습니다.” 한즉, 그는 다시 말하기를 “그럼 그런 입장에서 일본역사를 한번 써보면 어떻소?” 했습니다. 나는 그저 빙긋이 웃음으로 그의 말에 대답할 뿐이었습니다. 

일찍이 우리는 '뜻으로 본 한국역사' 그것은 고난의 역사요, 그 고난의 짐은 조선 저 자신의 죄 때문만 아니라 세계의 죄를 대속하기 위하여 지는 세계사적인 뜻이 들어 있는 것이다. (함석헌)/ 주요 출처: 톨스토이 《인생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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