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7 (금)

  • 구름조금동두천 22.3℃
  • 구름조금강릉 27.7℃
  • 구름조금서울 23.7℃
  • 구름많음대전 23.5℃
  • 맑음대구 25.6℃
  • 구름조금울산 25.5℃
  • 구름많음광주 23.0℃
  • 구름조금부산 22.2℃
  • 구름조금고창 ℃
  • 구름많음제주 24.2℃
  • 구름많음강화 20.9℃
  • 구름조금보은 23.8℃
  • 구름많음금산 24.9℃
  • 구름많음강진군 24.1℃
  • 구름조금경주시 26.6℃
  • 구름조금거제 22.3℃
기상청 제공

‘SUV 명가’ 쌍용차, 전기차 브랜드 전환까지 첩첩산중

전기차 코란도 이모션, 내년 ‘위드코로나’ 효과 기대
쌍용차 상반기 총 판매 21.6%↓, 해외 판매는 34%↑
정밀실사 향방, 자금확보·기술력 등 난제 ‘산 넘어 산’

 

쌍용차가 전기차로 사업 영역을 조금씩 확장하고 있지만, 부진한 내수시장 성적과 실사·자금확보·기술력 등의 문제로 발목을 잡히고 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쌍용차는 위드코로나로 인한 소비심리 회복을 기대하며 내년 1월 첫 전기차 SUV ‘코란도 이모션(E100)’을 국내외 출시할 예정이다. 이어 쌍용차 전기차 사업의 교두보가 될 중형 SUV 프로젝트인 ‘J100’·‘KR10’도 내년 출시를 목표로 한다.

 

여기에 쌍용차 인수 추진 업체인 에디슨모터스는 오는 2030년까지 30종의 신형 전기차를 생산·판매할 계획이다. 내년 상반기까지 티볼리·코란도·렉스턴 등 쌍용차 모델을 전기차로 전환하고, 당해 하반기 전기차 신차를 선보여 연간 전기차 판매량 목표를 30만대 이상까지 끌어올릴 예정이다. 

 

지난 8일 쌍용차는 LG에너지솔루션과 배터리셀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이로써 에디슨모터스는 전기버스 특화 기업이란 장점을 극대화해, 기존 배터리 대비 20% 더 큰 용량의 배터리를 2026년까지 공급받는단 전략을 마련하고 LG엔솔과의 협력관계가 더 가까워질 것으로 보인다.

 

반면 현재 쌍용차가 넘어야 할 큰 산들이 여럿 있다. 쌍용차 월별 판매실적 자료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지난달까지 쌍용차의 국내외 자동차 총 판매량은 6만6603대로 전년 동기간 판매 대수(8만4966대) 보다 21.6% 감소하는 등 현대·기아 같은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과 비교해 부진한 성적을 보였다.

 

부진의 원인은 지난해 대주주 마힌드라의 지배권 포기와 올해 상반기 법정관리 위기에서 비롯됐다. 하지만 에디슨모터스의 인수 추진, 올해 해외 자동차 판매량(2만2327대)에서 전년 동기간(1만4735대) 대비 34% 증가하는 등 긍정적인 사세 반등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대표 과제인 인수의 향방을 가를 쌍용차 정밀실사가 지난 3일부터 2주간 진행되고 있어, 안심하기 이른 처지다. 여기에 쌍용차가 안고 있는 부채만 공익채권을 포함한 7000~8000억원 규모다.

 

에디슨모터스는 자금조달로 산업은행에 8000억원 담보대출을 요구하고 있으나,  최근 산은이 ‘인수절차 진행 공정성’을 이유로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무효 사유’의 내용을 담은 의견서를 법원에 제출했단 이야기가 나오는 등 산은의 난색까지 드러나고 있다.

 

전기차 전환을 위한 설비 확보 및 기술력도 난관이다. 모듈형 전기차 플랫폼의 경우 현대차의 ‘E-GMP’, 폭스바겐의 ‘MEB’, 메르세데스벤츠의 ‘EVA2’ 등 전기차 선두업체들은 이미 전용 플랫폼 등 경쟁력을 갖춘 반면, 쌍용차는 기존 SUV 코란도 플랫폼을 적용하는 상황이다.

 

이에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그림은 좋지만 과연 구현에 필요한 비용을 구할 수 있을까가 관건”이라며 “제일 중요한 것은 경쟁해야 할 현대·기아차 등 글로벌 전기차 수준과 소비자 눈높이가 매우 높아진 상황에서 이를 얼마나 극복할지의 여부”라 말했다.

 

이어 “완성도 높은 전기차를 출시하려면 낙후된 쌍용차 평택공장도 전부 바꿀 필요가 있다”며 “평택공장 이전 이야기도 부지매각을 통한 자금확보 및 이를 통한 설비 전환 목적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전기차 전환으로 갈 길이 첩첩산중”이라 지적했다.

 

[ 경기신문 = 현지용 기자 ]









COVER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