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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헌정의 '오늘의 성찰'] 자기완성(自己完成)

 

자기완성은 내면적인 일이기도 하고 외면적인 일이기도 하다. 우리는 사람들과의 교류가 없이는, 또 그들과 서로 주고받는 영향이 없이는 진정한 자기완성을 이룰 수 없다.

 

“하늘에 계신 하느님이 완전하듯이 너희도 완전하라”고 성서(마태 5장 48절)에 씌어있다. 이것은 예수가 하느님과 똑같이 되라고 명령한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하느님의 완전성에 조금이라도 다가서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뜻이다. 


(‘완전하라’는 본문 그리스어에 해당하는 히브리어의 원뜻에는 ‘본래됨’ 혹은 ‘있는 그대로’의 의미도 있고, 영어성경 NIV는 이를 mericiful(자비함)으로 번역했다. 옮긴이)

 

불순물이 전혀 없는 완전성, 그것이 곧 신이며, 신에게 다가가는 것, 그것이 곧 인생이다. 자기완성을 향해 줄곧 정진하고 있는 사람, 그 사람은 총명한 사람이며 선과 악을 분별할 줄 아는 사람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선이 선인 줄 알고 악이 악인 줄 알 때, 그 사람은 굳게 선을 지키고 악에서 멀어질 것이다. (공자)

 

나는 아무리 배움이 적을지라도 이성의 길을 더듬어 나아갈 수 있다. 내가 두려워해 할 것은 오직, 그렇지도 않은데 깨달은 척하는 것이다. 최고의 지혜는 지극히 단순하다. 그러나 사람들이 그것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그들이 자신들이 알지도 못하는 것을 알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노자)

 

참으로 기묘한 일이 아닌가! 우리는 외부로부터의 악에는, 즉 남이 나에게 가하는 악, 도저히 제거할 수 없는 악에는 분개하면서도, 언제나 자신의 지배 하에 있는 자기 자신의 악과는 전혀 싸우려 들지 않으니.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인생은 결코 선녀가 졸고 앉아 있는 산 속의 고요한 호수가 아니다. 끊임없이 물결 짓고 아우성을 쳐서 새 폭풍, 새 태풍을 일으키면서 영원히 변함없는 푸름과 수평을 가지고 영원히 변함없는 푸름과 수평을 가지고 영원히 미완성곡을 아뢰는 바이다. 역사는 결코 옛 사랆이 생각하듯이 닦아놓은 거울이나 꿰어논 구슬 꿰미가 아니다. 그보다는 차라리 거품조차 일 수 없이 끓는 도가니요, 용암의 꿰미를 허공에 뿜어내는 화산이다. 그것은 꼭 같은 알을 꿴 구슬 꿰미라기보다는 자라는 구슬이다. 무한히 자라는, 영원히 자라는 ... (함석헌) /주요 출처: 톨스토이 《인생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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