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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감] SNS 속 은밀한 거래…온라인 위조상품 심각

SNS 제품 홍보 1인 마켓, 온라인 마켓 중 위조상품 거래율 ↑
인스타그램, 네이버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등 순으로 높아
김성원 “특허청, 위조품과의 전쟁 각오로 소비자 보호 앞장서야”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온라인 거래가 성행하면서 위조상품 유통도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급격히 이동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김성원 의원(국민의힘·동두천, 연천)이 특허청으로부터 제출받은 ‘플랫폼별 가품판매적발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19년부터 지난 8월까지 특허청 온라인 모니터링단에 적발돼 판매가 중지된 위조상품은 54만 481건으로 파악됐다.

 

업체별 위조상품 적발건수로는 인스타그램이 18만 6391건으로 가장 많았고, 네이버 운영 블로그·카페·스마트스토어에서 16만 5342건, 카카오스토리 7만 2344건, 헬로마켓 3만 1536건, 쿠팡 8011건 등 순이다.

 

최근 국내에서는 세포마켓(SNS를 통해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1인 마켓)의 증가로 인스타그램, 네이버 블로그와 같은 SNS 거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위조상품 유통이 상대적으로 빈번한 인스타그램에서는 현재도 위조상품, 짝퉁을 뜻하는 ‘레플리카’ 검색 시 관련 해시태그를 단 게시글은 318만여 개에 달한다.

 

김 의원은 “비대면 소비의 증가로 온라인 거래가 더욱 늘어나 상표권침해 위조상품 유통 역시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특허청은 짝퉁과의 전쟁을 선포하고 전방위적인 단속강화와 재발방지 대책 마련으로 위험에 노출된 소비자 보호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경기신문 = 김한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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