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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진의 소통풍경탐구] 공인(이 되려는 자): 왕관의 무게를 견뎌라

 

 

뉴스가치의 요소들

기자는 사건이나 인물에 대해 취재하고 뉴스화한다. 그렇다고 세상만사 모든 일이 뉴스가 되지는 않는다. 기자의 눈에 뉴스감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어떤 사건은 뉴스가 되지만 어떤 일들은 전혀 보도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뉴스화 결정에는 여러 요인들이 작용한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뉴스가치론(news value)’이다. 대중들이 알 만한 가치가 있고 또 기자가 알릴 만한 가치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우선 어떤 일이 뉴스로 알려지는 데에는 공중과의 연관성이 있어야 한다. 해당 사건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거나 관련된 인물이 유명하며 자주 일어나지 않는 일이라면 뉴스화 가능성은 매우 높아진다. ‘뉴스가치’에는 영향성, 저명성, 희귀성, 인간적 흥미 등의 요소가 있다. 그러니까 뉴스에는 이런 뉴스가치 요소가 최소한 하나는 있는 것이다.

 

최근 유명 쇼핑호스트가 사람들의 입길에 오르고 있다. 홈쇼핑방송을 진행하면서 음식을 먹기도 하고, 생방송 중에 비속어를 사용하여 논란이 되고 있다는 내용이다. 이 보도에는 어떤 뉴스가치적 요소가 있는 것인가.

 

쇼핑호스트의 공인성(公人性)

우선 영향성이다. 쇼호스트라고도 불리는 쇼핑호스트는 홈쇼핑방송에 출연하여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판매를 촉진하는 전문직업이다. 다른 상거래와 다른 특이한 것은 ‘방송을 통하여’ 이러한 과정이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방송은 동시에 넓은 지역으로 전달되는 특성이 있어서 시청자들의 생활과 다양한 의사결정에 큰 영향을 주게 되는 것이다.

 

다음으로는 저명성이다. 쇼핑호스트는 ‘방송을 통해’ 상품에 대해 설명을 하여 시청자들의 구매를 돕는 방송인이기도 하다. 쇼핑호스트는 방송시간이 축적되면서 시청자들에게 널리 알려지게 되고 유명해진다. 시청자들이 알아보는 셀럽(celebrity)이 되는 것이다.

 

또 한 요소로는 잘 일어나지 않는 일탈성(逸脫性)이다. 홈쇼핑방송을 통해 판매되는 상품의 종류는 의류나 보험에서부터 전자제품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식품류의 경우에는 음식을 조리하고 시식하는 모습을 방송으로 내보내기도 한다. 식품류 상품 판매 프로그램이 아닌 시간에 화면에 등장하는 쇼핑호스트가 음식을 먹으면서 방송을 진행하는 행위를 보고 시청자들은 당황하지 않았을까. 또 다른 방송에서 비속어 사용을 들으면서 시청자들은 또 어떤 기분이 들었을까.

 

쇼핑호스트는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판매를 촉진하는 전문가이고, 시청자들의 상품 선택 결정에 영향을 미지는 방송인이다. 특히 ‘방송’을 통해서 유명해지고 더욱 저명해진다. 즉 강한 공인적 성격을 지니게 된다. 방송 시청과 상품 소비의 양면성을 지닌 방송수용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이다. 쇼핑호스트는 직업적 자기정체성 인식에서 공인으로 거듭나야 한다. 공적 마인드 제고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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