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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공항철도 재기획 용역 착수…제물포르네상스 연계 경제성 높인다

26일 용역 착수해 1년간 진행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 목표

 

인천시는 ‘제2공항철도 사업 재기획 용역’을 착수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용역은 제2공항철도의 경제성(B/C) 향상방안을 마련하는 게 뼈대다. 용역비 약 1억 9000만 원을 인천시와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절반씩 투입해 오는 2024년 4월까지 결과를 내겠다는 계획이다.

 

시는 경제성 향상을 위해 유정복 시장의 1호 공약인 제물포르네상스와 3기 신도시 광명·시흥 공공주택지구 등 신규 개발계획을 반영한다. 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D Y자(인천공항행)와 연계 방안 등을 중점 검토할 계획이다.

 

제2공항철도는 수인선(숭의)과 공항철도(공항화물청사)를 연결하는 연장 16.7㎞ 노선으로, 정거장은 2곳이다. 추정 사업비는 1조 7349억 원이다.

 

제2공항철도가 생기면 인천발 KTX와 경강선이 연결될 수 있어 인천공항에서 부산까지 3시간대, 광주와 강릉은 2시간대에 오갈 수 있게 된다.

 

그동안 경제성 문제로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되지 못했으나, 지난 제20대 대통령 선거 공약을 계기로 다시 추진할 수 있는 동력을 확보한 상태다.

 

시는 연말까지 최적 사업계획을 마련하고, 내년 상반기 중 국토교통부에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을 건의할 계획이다.

 

함동근 시 철도과장은 “제2공항철도는 인천공항 이용자의 교통편의와 공항의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라며 “경제성 향상방안을 마련해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조경욱 기자 ]


네티즌 의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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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wl
    • 2023-04-26 19:3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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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산 북항정도만 개발하면 가능할지도

  • 구명조끼
    • 2023-04-26 16:48:26
    • 삭제

    b/c값 높이는데 왜 광명,시흥 신도시가 필요한건가요?
    17km~20km 거리에다가 공항철도가 광명까지 가지도 않는데 용인,성남,의왕,수원,시흥,안산 합쳐서
    저번에 떨어진건데 광명 시흥이 생긴다고 될까요? 제물포르네상스 인구계획도 아직 없는데
    안될거같습니다. 제물포 르네상스를 수도권에서 제일 큰 국제도시를 만들겠다는 포부도 없고
    일자리 몇만개가 목표다 이런것도 없고 해외 연수가서 배운게 없는듯합니다.
    대략적으로 일자리 x만개, 주거 x만세대, 국내외대기업 유치 x개, 5성급 호텔 x개 이렇게 계획잡고 갑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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