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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대중교통 ‘똑버스’ 30일부터 수원 광교 누빈다

수원 광교 1·2동서 시범운행…6월 7일부터 10대 정식운행
8월까지 고양·화성·김포 등 10개 시·군 126대 확대 도입
오전 6시~자정 운행…교통카드로 수도권 통합 환승 할인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탑승해 원하는 목적지로 이동할 수 있는 신개념 교통수단 ‘똑버스’가 수원 광교 1·2동 전역을 누빈다.

 

경기도, 수원시, 경기교통공사는 30일부터 광교 똑버스에 대한 시범 운행을 진행, 다음 달 7일부터 차량 총 10대로 정식 운행을 시작한다고 29일 밝혔다.

 

차량은 11인승 현대 쏠라티 차량이며 매일 오전 6시부터 자정까지 광교 1·2동 내에서 운행한다. 호출 마감 시간은 오후 11시 30분이다.

 

‘똑버스’는 경기도형 수요응답형 교통체계의 고유 브랜드로 ‘똑똑하게 이동하는 버스’라는 의미를 담은 맞춤형 대중교통수단이다.

 

정해진 노선이 있는 기존 버스와 달리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승객 수요에 맞춰 실시간으로 최적의 이동 경로를 만들어 운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경기교통공사에서 운영하는 통합교통플랫폼 ‘똑타’ 앱으로 호출과 결제가 가능하다.

 

승객은 가고자 하는 출발지와 도착지를 앱에 입력해 가장 가까운 곳에서 운행 중인 똑버스 차량을 기준으로 노선이나 승차지점, 승·하차 시간을 실시간 안내받아 탑승하면 된다.

 

같은 시간대에 경로가 유사한 승객이 예약하면 자동으로 우회노선을 생성해 합승하게 된다. 이용요금은 1450원, 교통카드 이용 시 수도권 통합 환승 할인이 적용된다.

 

도는 2021년 12월부터 파주 운정·교하지구에서 똑버스 시범사업을 시행해 지난달 기준 이용 승객 약 35만 명을 기록했다.

 

도는 이같은 성과를 기반으로 오는 8월까지 10개 시·군에 126대를 확대 도입할 계획으로 지금까지 안산 대부도에서 4대, 평택 고덕신도시에서 15대 운행을 개시했다.

 

도는 수원에 이어 올해 고양, 화성, 김포, 양주, 남양주, 하남 지역에 똑버스를 순차 도입할 계획이다.

 

특히 김포는 김포골드라인 혼잡 완화 대책의 하나로 다음 달 고촌 지역에 먼저 투입하고 하반기 풍무·사우 지역까지 총 30대를 순차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남양주는 7월 오남·진접·수동·별내 등 농촌 지역을 중심으로 고령자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전화 호출 기능 ‘유선콜’ 기능을 추가해 14대의 농촌형 똑버스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안치권 도 광역교통정책과장은 “교통 취약 지역에 대한 맞춤형 교통서비스인 똑버스를 도내 전 시·군으로 지속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이유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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