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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석규 경기도의원, GTX E노선‧8호선 결합…‘동의정부역 신설’ 재차 건의

GTX 플러스 E노선‧8호선 연장…노선 공용 사용, 공용역사 신설 제안
오 의원 “의정부 동부지역 경유…도민 20만 명 이상 이용 가능할 것”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노선을 추가하는 ‘GTX 플러스’ E노선과 도시철도 8호선 연장 노선을 연결한 (가칭)동의정부역을 신설해야 한다는 의견이 거듭 재기됐다.

 

오석규(민주‧의정부4) 경기도의원은 최근 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2022 회계연도 경기도 세입·세출 결산 심사’ 제3차 회의에서 이 같은 의견을 재차 건의했다.

 

오 의원은 “도민을 위한 철도 대중교통 사업이 거주인구 20만 명 이상 거주하는 지역을 외면하면 안 된다”며 GTX-E노선과 8호선 연장 노선을 연결한 역사 신설을 제안했다.

 

그는 “GTX 플러스 E노선은 남양주 별내에서 포천 송우리로 바로 연결하는 것으로 발표됐다”면서 “도민의 철도 대중교통 향유권, 교통 편익 향상을 고민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기존 예정 노선에서 의정부 동부지역으로 노선을 조금만 변경하면 약 20만 명 이상의 도민이 철도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는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확률, 타당성 향상에 충분한 가치가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두 지역의 GTX 노선을 유치하려면 더더욱 의정부 동부지역을 경유하는 것이 남양주, 의정부, 포천 모두에게 유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남동경 도 철도항만물류국장은 “1차적으로 타당성이 좋은 방향의 검토가 필요하다”며 “계획‧구상 중인 연구용역 외에도 여러 대안을 함께 검토할 예정”이라고 답변했다.

 

오 의원은 “GTX 플러스 E노선과 8호선 연장 추진으로 공용선로, 공용역사 신설 등 경제적 편익도 고려해 경기 동북부지역에 두 철도교통이 구축될 수 있도록 연구용역에 반영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오 의원은 지난해 도 행정사무감사에서 GTX 플러스 E노선과 8호선 연장 노선을 연결한 (가칭)동의정부역 신설을 최초 제안했다.

 

개통을 앞둔 8호선 연장 노선(서울 암사~남양주 별내)을 의정부 동부지역까지 연장해 GTX 플러스 E노선의 공용선로로 사용하자는 것이 핵심이다.

 

인천~시흥~광명~사당~구리~포천으로 계획된 GTX E노선을 의정부 민락‧고산까지 경유해 8호선 의정부 연장 사업 선로를 공용으로 사용해 사업을 추진하자는 것이 오 의원의 복안이다.

 

GTX 플러스 사업은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핵심 공약으로 기존 GTX A·B·C 노선을 연장하고, D·E·F 노선을 신설하는 사업이다.

 

[ 경기신문 = 고태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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