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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레기‧오물 천지 고속도로 외곽…책임 떠넘기기 급급한 기관들

고속도로 가드레일 밖 외곽 임야 운전자 투기 쓰레기 즐비
차량 부품 및 소변 담긴 페트병, 배변 봉투 등 방치된 상황
구역별 기관 달라 적발 체계 만들어지지 못해 ‘해결 불가능’

 

기관들의 ‘책임 떠넘기기’로 운전자들의 고속도로 외곽에 쓰레기를 버리는 행위가 개선될 기미가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10일 경기신문이 방문한 경기도 소재의 한 고속도로, 외곽인 가드레일 밖 임야 풀숲에는 각종 폐기물 등 쓰레기가 즐비했다.

 

사고 차량의 것으로 추정되는 범퍼와 자동차 타이어, 전등 등 부속품들이 방치됐으며, 운전 중 음료나 음식물을 섭취한 후 발생한 각종 플라스틱 등 일상 쓰레기들도 많았다.

 

아울러 애완동물의 배변이 든 봉투도 더러 보였으며, 심지어 운전자의 소변을 담은 페트병도 발견할 수 있었다.

 

해당 쓰레기들은 방치된 지 오랜 시간이 흐른 것을 반증하듯 페인트 색이 변질되거나 흙먼지가 수북하게 쌓이기도 했다.

 

맹성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이러한 방식으로 방치된 고속도로 쓰레기는 2020년부터 2022년까지 7223t, 7269t, 7359t로 계속 증가 중이다.

 

해당 쓰레기 처리비용도 동기간 19억 3000만 원, 2021년 21억 9100만 원, 2022년 23억 4100만 원이 투입된 것으로 확인됐다.

 

문제는 각 기관들이 고속도로 외곽 쓰레기 처리에 대한 책임을 미루고 있어, 쓰레기 투기 운전자에 대한 적발 체계나 예방 활동이 미흡하다는 점이다.

 

아울러 고속도로 외곽에 버려진 쓰레기는 교통사고 등 피해에 대한 ‘직접적인’ 피해 원인이 아니기 때문에 문제 해결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한국교통도로공사 측은 “고속도로 위 쓰레기는 공사가 담당하지만 가드레일 밖의 경우는 다르다”며 “지자체에서 맡거나 개인 소유의 땅이면 개인이 관리하기도 한다”고 전했다.

 

경기도청 관계자는 “공사 혹은 민이 자본을 투입한 민자고속도로의 경우 담당하는 기업이 맡고 있고, 경우에 따라 노선별로 소관 기관이 다르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고속도로 쓰레기 처리에 사용되는 세금과 인력 낭비를 막기 위해서라도 기관 간 협의를 실시할 때라고 제언한다.

 

이철기 아주대학교 교통공학과 교수는 “방치된 쓰레기로 인한 사회적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에 어떠한 기관도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것”이라며 “쓰레기 투기 운전자를 적발하고자 폐쇄회로(CCTV)를 설치하는 등 방안에 대해 기관들이 머리를 맞대야 할 때”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박진석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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