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 벨’의 익명성 등 문제점을 보완한 신형 제품이 출시된 지 3년이 지났지만, 수원시 내 버스정류장 등 공공장소에는 구형 모델이 부착돼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23일 경기신문 취재에 따르면 시는 지난 2016년 아주대 삼거리, 수원역 출구 등 흡연민원 발생이 빈번한 공공장소에 금연 벨을 도입했다.
금연 벨은 금연구역으로 지정된 장소에서 흡연하는 경우 벨을 누르면 흡연 중지를 안내하는 음성이 나오도록 만들어진 금연 안내 시스템이다.
금연 안내 시스템 제조사 ㈜휴먼케어에 따르면 흡연 신고자의 익명성 보장을 위해 벨을 누른 뒤 5~10초 후 안내 방송이 나오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아주대 삼거리 등 일부 버스정류장의 금연 벨은 단종된 제품이 부착돼 있거나 버튼을 누른 직후 안내 방송이 송출돼 제 역할을 못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버스를 기다리던 대학생 이경호 씨(25)는 “버스를 자주 타는 편이라 정류장에서 흡연하는 사람은 자주 봤지만, 금연 벨을 누르는 사람은 본 적이 없다”고 설명했다.
김한수 씨(56)는 “공공장소에서 흡연하는 사람을 봐도 쉽게 누르지 못할 것 같다”며 “눈앞에서 담배를 피는데 벨을 누를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되겠냐”고 지적했다.
시는 금연 벨 설치 당시 시민참여를 통해 자율적으로 금연구역을 관리할 수 있어 금연 문화 정착에 기여할 것을 기대했다.
문제는 구형 제품이 부착돼 있어 흡연자가 공공장소에서 흡연할 경우 시민들은 보복성 피해에 대한 우려 등으로 금연 벨을 이용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금연 벨 이용 시 시민들의 익명성과 실효성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언한다.
강은정 순천향대학교 보건행정경영학과 교수는 “흡연에 대한 잘못된 권리 인식과 함께 흡연자의 일정 시간마다 흡연욕구가 생기는 생리적 상태 등으로 공공장소 흡연이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무선 신호 송출 방식의 신형 제품을 도입해 익명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며 “금연 효과성에 대한 지속적인 조사‧연구로 실효성을 제고할 수 있는 다른 방안을 마련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시 관계자는 “금연 벨의 실효성에 대한 부분은 인지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시민들의 불편을 최대한 해소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장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