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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특집] 上. ‘빠르면 빠를 수록 좋다’…수원교육지원청 예방 중점 교육복지

수원교육지원청, 적은 인력 비해 교육복지 대상자 많아 ‘난항’
선제적 위기학생 및 가정 발굴해 지원해 교육복지 공백 해결
유관기관 협력‧심리미술치료 등 학생 눈높이 맞는 교육복지

아무도 돌보지 않는 소외된 아이의 인생에 치유의 등불을 비춰주는 정책이 있다. 바로 경기도교육청의 ‘교육복지사업’이다. 해당 사업은 지난 2009년부터 도내 모든 교육지원청에서 운영되고 있다.

 

경기신문은 저소득층, 한부모가정 등 학교생활이 어려운 위기학생을 발굴해 알맞은 복지서비스를 연결해주는 ‘위기학생의 나침반’, 경기도교육청의 교육복지사업을 톺아본다. [편집자 주]

 

 

수원시 소재 초‧중‧고등학교를 관할하는 수원교육지원청은 학교의 교육 지원을 넘어 심리적‧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위기학생들의 학교생활을 돕는 ‘교육복지’ 사업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복지 분야 전문가들은 위기학생의 경우 심리적‧경제적으로 비교적 열악한 환경에서 성장해 학교생활 적응 등에 어려움을 겪는다고 설명한다.

 

그러면서 이들이 자라온 환경이 열악하지만 이는 위기학생의 잘못이나 선택이 아니기 때문에 학교와 교육당국이 적극적으로 이들을 도와야 한다고 강조한다.

 

문제는 수원교육청의 경우 담당하는 학교 수가 약 205개교, 학생이 약 14만 명에 달하는 등 경기도 전역에서 가장 많다 보니 교육복지 대상 위기학생 수도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위기학생을 발굴하고 지원할 수 있는 전문인력은 터무니 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수원교육청에서 교육복지 사업을 운영하는 직원은 단 1명이며 각 학교에도 교육복지사가 부족한 상황인 것으로 확인됐다.

 

때문에 수원교육청은 유관기관과의 협력과 신속한 위기학생 발굴, 위기학생이 속한 가정 지원 등 ‘사후조치’가 아닌 ‘사전대책’을 모토로 선제적 교육복지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수원시 너무 많은 학교와 학생 수로 교육복지 ‘공백’

 

수원교육청은 관할하는 학교 수가 많다는 수원교육청만의 특이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고심을 이어갔다.

 

시 관내 학교 수가 많다는 것은 모든 학교에 교육복지 업무를 담당하는 교육복지사를 전면 배치할 수 없다는 문제를 낳는다.

 

위기학생의 경우 가정에서 인지, 심리, 문화체험 등에 대한 교육과 경험이 부족해 교육복지사가 학교에서 이를 해결해야 한다.

 

그러나 교육복지사를 전면 배치할 수 없어 교육복지 사업 지원을 받을 수 있는 학생 수는 넘쳐났고, 결국 교육복지에 사실상 큰 공백이 생긴 것이다.

 

수원교육청은 이 상황을 타계하고 교육복지 사업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 관내 학교 등 교육 분야에 이바지 하는 유관기관의 목소리를 듣게 됐다.

 

이 과정에서 보다 심도 깊은 교육복지 사업의 내용을 설계하고자 유관기관과 함께 거버넌스 체제의 ‘학생통합지원 성장네트워크 실무지원위원회(위원회)’가 조직됐다.

 

 

◇수원시 교육기관들의 의견을 하나로…‘학생통합지원 성장네트워크 실무지원위원회’.

 

위원회는 모든 학교에 교육복지사를 배치할 수는 없지만 수원교육청이 선제적으로 대응하면 최대한 많은 위기학생을 도울 수 있다 판단했다.

 

위원회 소속 위원들은 협의 끝에 수원교육청의 교육복지 문제를 해결할 3가지 단계를 결정했다.

 

첫 번째는 학생들의 발달 상태를 파악해 성장할 수 있는 상황이 적절하지 않은 어린 위기학생을 발굴하는 것이다.

 

수원교육청은 학생, 학부모, 교사들이 한 학생을 바라보는 종합검사를 진행하는 사업을 기본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학부모 상담을 기반으로 학부모지원사업과 연계해 건강한 가정 체제를 만들 수 있도록 돕는 ‘나를 찾아 떠나는 행복한 나의 강점교실’을 운영한다.

 

단순히 가정을 지원하는 것을 넘어 각 가정별 위기학생에 밀도 있는 지원으로 위기학생들이 문제 성향을 일으키기 전 학교생활 적응을 돕는 것이 골자이다. 특히 상담교사 및 복지사들이 위기학생들을 만나 이들의 강점을 찾고 칭찬을 하는 등 학생 눈높이에 맞도록 교실을 운영해 앞으로의 성과가 더 기대되는 추세이다.

 

 

두 번째는 정서행동자기조절 심리미술치료인 ‘마음껏 표현하고 즐기자’ 프로그램이다.

 

학교에서 생활하는 학생들은 6시간 이상의 긴 시간동안 학교라는 단체 생활에 적응해야 한다.

 

연령대가 어린 초등학생에게 이 과정은 사실상 ‘자기와의 싸움’이라는 것이 복지 관계자들의 목소리이다. 때문에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 미술표현을 기반으로 행동 정서 조절을 돕는 것이다.

 

특히 위기학생의 경우 가정에서 이와 같은 훈련이 미흡하다고 판단한 위원회는 미술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치료사들과 위기학생 간 심리적 대화로 학교생활 적응을 도우려 한다.

 

실제 해당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들은 그림을 통해 폭력적인 행동과 언행 등 단체생활에 적합하지 않는 돌발 행동이 눈에 띄게 사라진 것으로 확인됐다.

 

세 번째는 올해부터 새롭게 운영되는 멘토링 기반 사례관리 프로그램인 ‘저소득 청소년의 회복탄력성 향상을 위한 예비사회복지사 사례관리 서포터즈 코멘토’이다.

 

이 프로그램은 인력이 부족한 반면 학교와 위기학생 수가 많다는 수원교육청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모색됐다.

 

수원교육청은 종합사회복지관을 통해 위기학생과 청소년학을 전공하고 있는 대학생을 연결한다. 대학생들은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고 있고, 무엇보다 교육복지 관련 직원들보다 학생들과 눈높이가 맞아 위기학생을 돕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프로그램은 수원교육청 소속 전문인력이 부족하다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지속적인 위기학생 모니터링이 가능하다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네 번째는 위기학생과 가정을 지원할 수 있도록 각 지역기관들과 손을 잡는 것이다.

 

사실상 교육복지 사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경제적 지원인 만큼 수원교육청은 더 많은 후원자들을 접촉하고 있다.

 

후원자들에게 교육복지 지원 현황을 보고하기 위한 각종 협약식과 전달식 등 가시적은 활동으로 외부 지원으로 더 많은 학생들을 돕기 위함이다.

 

월드비전과 초록우산 등 각종 복지재단 및 여러 사회적기업과 손을 잡아 위기학생을 위한 긴급지원 명목의 생계비, 의료비, 냉난방비를 제공할 수 있도록 ‘아동권리 협약에 의거한 지원’ 공동체구축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수원교육청 관계자는 “교육복지 사업을 운영하는 교육복지조정자를 중심으로 거버넌스 체제를 만들어 교육복지사업 대상을 위한 중심센터의 역할을 추진하고 있다”며 “보다 더 탄탄한 교육복지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방안을 모색하는 등 더 많은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는 경기도교육청 협찬으로 진행함.

 

[ 경기신문 = 박진석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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