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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의 F1 유치 도전 찬반 논란 가열... 연일 "시끌시끌"

인천지역 13개 주민단체, 20일 합동성명서 내고 ‘인천시의 F1 유치추진 환영’ 찬성 입장 표명
인천YMCA와 인천평화복지연대 등 시민사회는 전남 영암 사례 등 혈세 낭비 등 우려 반대 중
영종총연, 시의 구체적인 사업계획이나 정부와의 공식교류 없는 점 지적..."찬반 논할 때 아니다"

 

인천시의 포뮬러원(F1) 그랑프리 유치 도전 찬반 논란이 가열되면서 지역사회가 연일 시끌시끌하다.

 

APEC 유치와 달리 시민사회단체의 반대 목소리가 연일 커져가는 가운데, 인천지역 13개 주민단체는 20일 합동성명서를 내고 ‘인천시의 F1 유치추진 환영’ 입장을 강경하게 밝혔다.

 

13개 주민단체는 검단주민총연합회, 루원총연합회, 비법인사단올댓송도, 서창지구자치연합, 청라미래연합회, 송도시민연합회, 수도권매립지종료주민대책위원회, 오류지구연합회, 인천시민생명권보장비상대책위원회, 비법인사단청라국제카페, IFEZ총연합회 등이다. 

 

이들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일부 단체의 ‘반대를 위한 반대’ 논리를 펼치는 것은 인천발전을 위한 발상이 아니며, 올바른 행위도 아니다”며 “인천시가 F1 유치를 성공한다면 경제특구 홍보 및 글로벌 기업유치, 현대차 F1 관심 등 시너지 효과와 새로운 엔터테인먼트 산업 태동까지 기대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현재 인천시는 경제적 개최를 위해 경기장 방식이 아닌 도심 레이싱을 기획해 도시홍보 극대화를 꾀하는 한편 중앙정부 재정지원도 충분하게 받겠다는 계획인 만큼, 세계적 3대 스포츠 이벤트인 F1 유치를 시민들이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천시가 F1을 유치하려는 이유는 무엇보다 경제성이다.

 

실제로 아시아에서 가장 오래된 자동차 스포츠 역사를 가진 일본 스즈카 서킷은 사흘간 개최되는 F1을 보기 위해 해마다 20만 명 이상이 방문한다.

 

지난해 11월 F1 그랑프리가 열린 미국 라스베이거스는 관람객 32만 명이 몰리는 쾌거를 이뤄냈으며, 한화로 1조 7505억 원 가량 경제적 효과를 본 것으로 알려졌다.

 

또 F1 그랑프리 인천 유치로 인한 다양한 관광상품 개발과 도시홍보 효과 또한 극대화시킬 수 있다는 전망이다.

 

그러나 인천YMCA와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지난 18일 인천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F1 관련 추경 예산 삭감”과 “추진 과정에 대한 철저한 검증”을 촉구하며 반대 입장을 강경하게 밝혔다.

 

이들은 특히 시가 F1 인천 개최를 위한 F1 유치의 적정성 및 장소(코스), 효과 등을 분석하기 위한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5억 원과 F1 유치 전문가 자문료 5000만 원 등을 편성한 추경 예산에 반대하며 “F1 인천 개최가 타당한지에 대한 지역사회의 검증 등이 없는 상태에서 예산 낭비 등 수많은 문제점이 제기된 상황”이라며 “지난 2010년 전남 영암에서 열린 F1 대회처럼 대규모 혈세 낭비로 이어질 수 있다. 이를 막기 위해 중단을 위한 노력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못 박았다.

 

그러나 그날 열린 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의 문화체육관광국 추경예산 심의에서 F1 관련 예산 5억 5000만 원은 통과됐다. F1 인천 유치로 인한 교통이나 소음, 주민 불편 등 우려보다는 경제성과 관광 및 도시브랜드 가치 향상 등 기대 효과에 손을 들어 준 것이다.

 

한편 환영 입장을 표명한 13개 시민단체에서 빠진 영종총연은 "인천시의 확실한 비전 제시와 구체적인 사업계획이 없는 상태에서는 명확한 찬반입장을 밝힐 수 없다"며 "전남 영암 사례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도심형 대회 적자사례가 있는 만큼 신중할 필요가 있다. 예산 관련해서도 현재시점까지도 정부와의 공식적 교류가 단 한 차례도 없었다는 점 등 인천시의 F1 유치 추진에 힘을 보태기 어려운 이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이연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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