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년간 외식물가가 치솟으며 대부분의 요식 업종이 더딘 성장세를 보였지만, 뷔페 업종은 예외적으로 매출이 대폭 증가했다. 특히 20대를 중심으로 외식물가 부담을 줄이고자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가 좋은 뷔페를 선호하는 경향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BC카드는 2020년부터 2024년까지(매년 1월~8월) 국내 모든 요식 업종 가맹점에서 발생된 매출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한 결과, 지난 5년 동안 요식 업종 가맹점에서 발생된 매출액은 연 평균 1.1% 증가했지만 매출건수는 1.6% 감소했다고 14일 밝혔다.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8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22(2020=100)를 기록했지만, 같은 기간 내 BC카드의 요식 업종 매출액 지수는 106으로 나타나는 등 큰 차이도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전체 요식업 매출은 더딘 성장세를 기록했지만, 뷔페 업종에서의 매출액 및 매출건수는 연평균 8.9%, 10.2%씩 성장하는 등 비교적 높은 증가세를 이어갔다.
이 중 Z세대(1990년대 중후반~2010년대 초반 출생자)로 분류되는 20대 고객의 매출액 지수는 평균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특히, 20대의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 증가율은 타 연령대 대비 최대 2배 가까이 높은 30.2%를 기록하는 등 뷔페 업종에 대한 선호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오성수 BC카드 데이터사업본부장(상무)은 "지속되고 있는 고물가∙고금리 영향으로 국내 경제 활동이 위축된 가운데 요식 업계가 타 산업권 대비 큰 영향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다양한 사회현상과 관련된 분석을 통해 개인 사업자 및 가맹점에게 안정적인 영업활동을 제공할 수 있도록 꾸준히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 경기신문 = 고현솔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