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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N, 차세대 전동화 비전 담은 ‘RN24 롤링랩’ 공개

아이오닉 5 N처럼 출력 높으면서도 ‘더 작고, 더 민첩한’ EV 선봬

 

현대자동차가 고성능 브랜드 N의 차세대 전동화 비전을 집약한 결과물을 대중에 선보인다. 

 

현대자동차는 25일 소셜 미디어에 ‘현대 N 데이’ 영상을 공개하고, 고성능 롤링랩 ‘RN24’를 공식 발표했다고 밝혔다. 

 

롤링랩은 고성능 모터스포츠 기술과 첨단 기술을 실제 주행 환경에서 실험하기 위해 개발된 일종의 '움직이는 연구소'다. 이번에 선보인 RN24는 2년 전 EV ‘RN22e’와 수소전기 하이브리드 ‘N 비전 74’에 이은 현대 N의 차세대 모델로, 아이오닉 5 N의 성능을 한층 작고 민첩한 차체에 담아냈다. 배터리 무게로 인해 민첩성이 떨어진다는 전기차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시도다.

 

RN24는 아이오닉 5 N의 최고출력 650마력 PE 시스템을 소형 차급에 적용했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2014년 WRC(월드 랠리 챔피언십) 출전 이후 축적해온 고성능 차량 기술을 샤시 설계에 반영했다. WRC의 특수 보호막인 롤 케이지를 기반으로 한 ‘엑소 스켈레톤’ 설계를 적용, 차량 상단부의 강판을 제거하여 공차중량을 아이오닉 5 N 대비 300kg 가량 줄였다.

 

차체 경량화와 휠베이스 축소로 RN24는 아이오닉 5 N 대비 더욱 민첩한 주행 성능을 발휘한다. 유럽식 차급 기준으로 B세그먼트(소형차)에 속해 코나 N, i20 N과 같은 급에 해당하며, 아이오닉 5 N은 C세그먼트(준중형차)로 구분된다.


RN24에는 현대 N의 특징을 극대화한 '랠리 모드' 전자식 사륜제어 기술도 탑재됐다. 이 기술은 주행 중 코너를 돌 때 차량의 회전 각도, 기울기, 접지력 등 실시간 정보를 반영해 네 바퀴에 동력을 분배, 운전자의 의도를 정확히 반영한다.


현대차는 17일부터 사흘간 열린 ‘WRC 중부유럽 랠리’에서 아이오닉 5 N을 통해 이 기술의 성능을 검증했다. WRC는 내연기관차 시절부터 사륜제어 기술의 탁월함을 증명하는 주요 무대였으며, 남양연구소는 이번 랠리에서 고가의 별도 장비 없이 센서와 반도체만으로 정교한 사륜제어를 구현해냈다.


통상 WRC 경주차에는 고가의 별도 장치를 부착해 네 바퀴를 제어하지만, 남양연구소는 센서와 반도체만으로도 내연기관차 이상의 정교한 사륜제어 기술을 EV에 구현했다.

 

RN24에 탑재한 E-핸드브레이크도 남양연구소에서 개발해 같은 대회에서 주행 검증을 했다. E-핸드브레이크는 회생 제동을 통해 뒷바퀴를 잠그는 기술로 WRC 경주에 필요한 기술을 전자공학으로 재해석했다.

 

경주용 차량에 쓰이는 핸드브레이크는 유압식 장치이기 때문에 통상 온도에 민감하게 작동하지만, 남양 연구소가 개발한 E-핸드브레이크는 전자기술 기반이기 때문에 어떤 온도에서든 일정한 제동력을 유지한다. 유압식 브레이크 장치를 쓰지 않기 때문에 차체 중량이 줄어드는 효과도 있다.

 

이 밖에도 ‘N 액티브 사운드 플러스’는 아이오닉 5 N보다 외부 스피커를 두개 더 추가해 총 4개를 장착했다. 이 기능은 EV에서도 경주용 내연기관차 특유의 웅장한 배기음을 살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날 N 데이에선 RN24의 개발 토대를 마련한 아이오닉 5 N이 지금껏 얻은 성과도 대중과 공유했다.

 

현대 N의 첫 양산형 고성능 EV 모델인 아이오닉 5 N은 미국 ‘월드카 어워드’ 고성능차 부문, 영국 ‘탑기어 어워즈’ 올해의 차 등을 수상하며 전 세계적 호평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6월에는 미국 콜로라도에서 열린 ‘파이크스 피크 힐클라임’에 출전해 양산형 EV 기준 신기록을 세웠다.

 

2년 전 공개한 RN22e, N 비전 74 등 고성능 롤링랩이 자동차 매니아에게 놀라운 경험을 선사했듯 RN24 역시 새로운 경험을 줄 전망이다. 현대차는 RN24를 27일(일) 경기도 용인에서 열리는 ‘현대 N x 토요타 가주 레이싱 페스티벌’에 최초 전시하고, 시운전(쇼런)도 실시할 계획이다.

 

박준우 현대차 N브랜드매니지먼트실장 상무는 “RN24 롤링랩으로 아직 개척하지 않은 전동화 기술에 대한 잠재력을 이끌어내겠다”며 “운전의 즐거움에 심취할 수 있는 고성능차를 개발하고자 하는 N의 강한 의지를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오다경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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