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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 화정서 여의도까지 30분…‘고양은평선’ 국토부 승인

2031년 개통…1조 7167억·15km 규모
서울 서부선 직결, 53분 거리 30분에
“3기 신도시 창릉지구 교통 개선 핵심”

 

수도권 서북부 지역과 3기 신도시 창릉지구의 교통개선을 위한 ‘고양은평선’ 광역철도 사업이 국토교통부로부터 기본계획 승인을 받았다.

 

3일 경기도에 따르면 전날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고양은평선 광역철도 사업에 대한 기본계획 승인을 통보했다.

 

고양은평선은 고양시에서 서울시 은평구까지 15km, 총사업비 1조 7167억 원 규모의 철도 노선으로 오는 2031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지난 2019년 국토부에서 3기 신도시 신규 택지 공급계획 발표와 함께 광역교통개선대책의 하나로 추진하는 철도사업 중 최초 기본계획 승인이다.

 

이번 승인을 시작으로 ‘기본 및 실시설계’에 착수하는 등 사업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고양은평선은 현재 서울시에서 추진 중인 서부선 직결을 전제로 추진 중이다.

 

고양은평선과 서부선이 각각 개통돼 연결될 경우 고양시 화정역에서 여의도역까지 출퇴근 시간이 기존 53분(환승 1회)에서 30분으로 대폭 단축된다.

 

앞서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광역교통망 확충으로 출퇴근 시간 1시간 단축’을 공약한 바 있다.

 

도 관계자는 “고양은평선은 3기 신도시 창릉지구 입주민 및 수도권 서북부 지역의 교통 개선을 위한 핵심 사업”이라며 “서북권 지역의 광역철도축이 완성되고 지역 발전과 활성화를 견인하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도록 적기 개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이유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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