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일 오후 10시 30분경 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한 뒤 약 6시간 동안 온라인상에서 라면·통조림 등 생필품 사재기 현상이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영업시간이 아닌 대형마트와 백화점 등 대형 오프라인 매장을 제외한 이커머스 및 편의점 등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유통망에서 특정 제품군 매출이 늘어났다.
4일 주요 유통사와 온라인 커뮤니티에 따르면 비상 계엄령 발동 직후 해제 조치가 공식화하기 전까지 라면, 즉석밥, 생수 등 주요 생필품 판매량이 대폭 증가했다.
먼저 편의점에선 지난주 같은 시간대 대비 상비약 및 라면, 통조림, 즉석밥 등의 매출이 늘었다.
대형 편의점 A사가 주거 입지 약 4000점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3일 당일 매출이 지난주 동일 요일과 비교해 용기면 7.7%, 봉지면 16.4%, 즉석밥 14.8%, 통조림 15.5%, 생수 23.1%, 안전상비약품 12.1% 각각 증가했다. 동기간 편의점 B사 역시 통조림 75.9%, 햇반 38.2%, 생수 37.4%, 라면 28.1%, 건전지 25.7%, 식재료 23.8%, 주류 15.2%, 시리얼 14.1%, 빵 12.5% 등 판매량이 증가했다.
온라인몰에서도 비슷한 제품 주문량이 늘어난 것으로 파악된다. 4일 오전 1시 기준 홈플러스몰 실시간 인기 쇼핑 검색어 순위에 우유, 쌀, 라면이 상위 검색어를 차지했다. 주로 의류와 가전제품이 많이 팔리는 11번가에서도 계엄령이 발동된 오전 1시경 라면 검색 순위가 상위권에 올랐다. 쿠팡에서도 간밤 라면, 생수 등 생필품 주문량이 늘어난 것으로 파악된다.
다만 4일 새벽 계엄 해제 담화가 발표되자 사재기 심리가 진정되며 기존 주문을 취소한 사례가 많은 것으로 전해진다. G마켓, 쓱닷컴 등 다른 대형 이커머스 업체들도 간밤 매출 동향이 크게 달라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로켓배송, 당일배송 등 이커머스 업체의 배송 서비스는 현재 정상 가동 중이다.
업계에선 생필품 사재기가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다만 향후 정치 국면 불확실성에 따라 단기적으로 소비심리가 급변할 가능성이 남아있다고 보고 동향을 예의주시 중이다.
[ 경기신문 = 이효정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