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시가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추진한 육성사업이 시민들의 호응 속에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
18일 시에 따르면 최근 인천관광공사와 ‘2024년 매력으뜸 전통시장 육성사업 성과 공유회’를 열었다.
공유회에서는 전통시장 모바일 스탬프투어, 어린이·청소년 전통시장 체험 지원, 전통시장 인천e음 장보기 홍보 등 주요 사업의 결과를 공유했다.
또 사업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점을 조명했다.
이 가운데 전통시장 모바일 스탬프투어는 시민 참여도가 전년 대비 35%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투어는 9월부터 11월까지 지역 주요 관광지와 전통시장을 연계한 13개 테마 및 권역별 코스를 완주하는 것이다.
참여자에게는 전통시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올해 참여한 시민은 1만 7324명으로, 지난해 1만 2815명보다 큰 폭으로 증가했다.
참여 시장도 지난해 11곳에서 16곳으로, 가맹점도 137곳에서 230곳으로 약 66% 상승했다.
어린이·청소년 전통시장 체험도 올해 초·중학교 147곳에서 1만 32명의 학생이 참여했다.
상반기에는 초·중학교 99곳에서 8001명이 부평깡시장 등 지역 전통시장 6곳에서 장보기 체험을 진행했다.
하반기에는 청소년 대상 스탬프투어로 확대 운영돼 초·중학교 48곳에서 2031명의 학생이 참여했다.
공유회에서는 올해 전통시장 스탬프투어 우수 참여 시장으로 신포국제시장, 계산시장, 계양산전통시장, 인천축산물시장, 인천모래내전통시장 등 5곳을 선정했다.
박찬훈 시 경제산업본부장은 “전통시장은 단순한 상업 공간을 넘어 지역문화와 역사를 담은 소중한 자산”이라며 “앞으로도 상인들과 협력해 전통시장을 매력적인 공간으로 발전시키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박지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