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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태희 "줄세우기 아닌 역량 평가 중심…교육 본질 회복에 경기도교육청이 앞장설 것"

수능 절대평가 도입·영어듣기 폐지·대입전형 통합안 제시
"시험에서 1점 차이가 학생 일생 바꾸는 제도는 멈춰야"

 

지난해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전국 시도교육감 최초로 대학입시 개혁의 방아쇠를 당기겠다고 선포한 가운데 대한민국 교육의 본질을 회복하기 위한 개혁안의 윤곽이 드러났다.

 

21일 임 교육감은 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 본질 회복의 필요성은 대한민국 모든 교육인들이 공감할 것"이라며 "대입 개혁안은 경기도교육감으로서의 제안이자 의지"라고 밝혔다. 

 

이날 공개된 도교육청의 미래 대학입시 개혁 방안은 ▲내신 평가 변화 ▲대학수학능력시험 체제 개편 ▲대입전형 개선 3가지 분야로 나뉜다. 

 

내신 평가와 수능 체제 개편에서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5단계 절대평가' 전면 도입과 서·논술형 평가 도입 및 확대 등 학생의 역량 성장을 평가하기 위한 방안이다.

 

임 교육감은 "기존의 상대평가, 줄세우기식 평가 방식은 학생들의 과도한 경쟁을 유발한다"며 "수능에서의 1점 차이가 학생의 일생을 바꾸는 제도는 멈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밖에 내신 평가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방법 개선, 3단계 채점 지원 체계 도입을 제시하고 수능 체제 개편에서는 3교시 영어듣기평가 전면 폐지를 제안하는 등 '대변화'를 제안했다. 

 

또 수시·정시 통합전형 운영, 학교 교육 정상화를 위한 대입전형 시기 조정을 제시하며 대입전형의 효과적인 개선을 강조하기도 했다. 

 

임 교육감은 "공정한 학생 평가 방법을 개발해 국가 표준이 될 수 있도록 교육부에게 제안하는 등 적극적으로 협력해나가겠다"며 "도교육청이 학교가 학생들의 행복한 삶을 준비하는 장이 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도교육청이 발표한 대학 입시 개혁안은 전날 진행된 국가교육위원회 제10차 대토론회의 결론과도 일맥상통하는 모습을 보이며 힘이 실릴 전망이다. 학생, 학부모, 교육 관계자 등으로 이뤄진 국가교육위 역시 수능에 논·서술형 문항 도입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모았다. 

 

[ 경기신문 = 박민정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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