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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연 자동차 기업인 만나 “정재계, ‘팀 코리아’ 꾸려 관세전쟁 총력 대응하자”

“절체절명 상황, 정부·정치권 대처 능력·의지 의심”
비상체제·경제전권대사 임명·수출 방파제 거듭 촉구
道, 6월 자동차 부품 기업 현지 파견·컨설팅 지원
자동차 관세 피해 중기 500억 긴급특별경영자금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미국의 자동차 관세 부과를 앞두고 업계와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다음 달 3일부터 수입 자동차에, 오는 5월 3일 이전 주요 자동차 부품에 25%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발표했다.

 

김 지사는 31일 평택항 동부두에서 경기도비상경제회의를 열고 자동차·부품 사업 현장의 고충을 청취하고 도의 종합대응계획을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는 현대자동차·HL클레무브㈜·HL만도㈜·한국후꼬꾸㈜·㈜예일하이테크 임원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과 교수, 오윤석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장 등이 참석했다.

 

김 지사는 “자동차는 반도체에 이어 우리나라 전체 수출 2위를 차지하는 대표 수출 품목”이라며 “대미 수출로만 치면 자동차가 1위, 자동차 부품이 3위를 차지한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의 수입 자동차 관세가 현실화될 경우 우리나라 대미 수출액은 9조 원 이상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며 “대기업 한두 곳만의 문제가 아니다. 수천 개의 1·2·3차 벤더까지 큰 타격이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산업 전반의 구조적 위기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절체절명의 상황에서 중앙정부는 무엇을 하고 있는지, 정치권은 무엇을 하고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트럼프 관세에 대처할 능력이, 의지는 있는지 묻고 싶다”고 했다.

 

김 지사는 이날 ▲트럼프 2기 대응 비상체제 즉시 가동 ▲여·야·정 합의로 경제전권대사 임명 ▲수출 방파제 등을 거듭 촉구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관계자들 사이에서도 “발등에 불이 떨어졌는데 정부 대책은 전무했다”, “어떤 방향으로 가자는 정부의 대안 제시가 없어 발만 동동 구르고 있다”고 지적이 이어졌다.

 

중소기업인 A씨는 “당기순이익의 90%가 환차익이고, 영업이익은 없다시피 한 상황에서 수백억 관세를 지출하면 도산하는 수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 B씨는 “트럼프 대통령은 관세로 질러놓고 맞상대해서 패키지 딜을 하자는 것인데 우리나라는 협상도 못 하고 일방적으로 얻어맞고 있다”고 꼬집었다.

 

한편 도는 지난 10~15일 미국 조지아주에 통상환경조사단을 파견해 조지아 주정부 경제개발부 관계자와 만나 도 자동차 부품 기업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또 코트라 애틀란타 무역관장, 서배나 경제개발청 최고운영책임자 등과 기업 지원 정책도 논의했다.

 

도는 조지아주 방문 후속조치로 오는 6월 도내 자동차 부품 기업들을 현지에 파견하고 맞춤형 컨설팅 등을 통해 수출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아울러 자동차 분야 관세 피해 중소기업에 500억 원 규모의 긴급특별경영자금을 지원한다.

 

김 지사는 “국회, 정부, 경제계가 ‘팀 코리아’로 총력을 다해 관세전쟁에 대응하자”고 촉구했다.

 

[ 경기신문 = 이유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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