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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ELS·티메프 사태에…금융권 불만 민원 11만 건 돌파

1년 새 24% 급증 '사상 최대'

 

홍콩 주가연계증권(ELS) 대규모 손실 사태, 티몬·위메프 대금 미정산 사태(이하 티메프 사태)로 약 1년간 은행권과 제2금융권의 민원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이 8일 공개한 '2024년 금융민원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금융민원은 11만 6338건으로 전년보다 24% 증가했다.

 

특히 은행은 2만 4043건이 접수돼 전년 대비 53.3% 증가했다. ELS 불완전판매 등으로 방카·펀드와 신탁 관련 민원이 크게 늘어난 영향이다. 유형별 비중은 여신(28.6%), 방카슈랑스·펀드(19.8%), 신탁(12.1%), 보이스피싱(8.0%), 예적금(7.0%) 순이었다.

 

제2금융권도 지난해 2만 9809건이 접수돼 전년 대비 45.3% 늘었다. 티메프 사태의 영향으로 신용카드사와 신용정보사의 민원은 1년 새 39.1%나 증가했다. 업종별 비중은 신용카드사(43.5%), 신용정보사(9.7%), 대부업자(7.9%), 신협(6.7%), 저축은행(5.7%) 순으로 나타났다.

 

보험사의 경우 손해보험사 민원은 늘었으나 생명보험사 민원은 감소했다.

 

손보사 민원은 4만 365건으로 전년 대비 11.4% 늘었다. 보험금 산정 및 지급, 계약의 성립 및 해지, 보험모집 관련 민원이 각각 2847건, 586건, 89건 증가한 반면, 대출 관련 민원은 90건 줄었다.

 

생보사 민원은 1만 3085건이 접수돼 전년 대비 3.3% 감소했다. 보험모집, 보험금 산정 및 지급 관련 민원은 각각 576건, 283건 감소한 반면 계약의 성립 및 해지 관련 민원은 225건 증가했다.

 

금융투자 민원도 ELS 등 펀드 관련 민원이 속출하면서 9036건이 접수돼 전년대비 14.7% 늘었다. 증권, 부동산신탁, 자산운용 업종의 민원이 각각 867건, 168건, 125건 증가했다. 다만, 투자자문 관련 민원은 402건 줄어 대조를 보였다.

 

지난해 금융민원 처리 건수는 10만 9250건으로 전년대비 12.5% 증가했다. 일반민원은 전년보다 24.3% 늘어난 7만 2394건을 처리했고, 분쟁민원은 전년보다 5.1% 줄어든 3만 6856건을 처리했다.

 

민원처리 기간은 41.5일로 전년대비 6.7일 줄었고, 민원 수용률은 39.9%로 전년보다 3.3%포인트(p) 증가했다.

 

송상욱 금감원 금융민원기획팀장은 “앞으로 분쟁조정위원회 개최를 활성화해 민원 처리 신뢰도를 높이고, 지난해 보험에 도입한 ‘분쟁유형별 집중처리시스템’을 고도화하는 등 민원과 분쟁 처리방식을 효율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고현솔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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