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선을 앞두고 주요 대기업 노동조합들이 큰 폭의 임금 인상과 정년 연장을 포함한 노동조건 개선을 임금 및 단체협상 요구안으로 내세우고 있다. 반면 사측은 경기 침체와 미국 관세 등에 따른 난감해 하고 있다.
1일 재계에 따르면 자동차와 조선, 반도체 등 지난해 실적이 양호했던 기업 노조를 중심으로 7∼8%대의 높은 임금 인상률과 성과금 요구가 쏟아지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지난달 28∼29일 열린 임시 대의원대회에서 월 기본급 14만 1300원 인상(호봉승급분 제외·금속노조 지침)과 전년도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을 내용으로 하는 임단협 요구안을 확정했다. 아울러 통상임금의 750%인 상여금을 900%로 인상하고, 직군·직무별 수당을 인상 또는 신설하는 안도 요구안에 포함됐다.
SK하이닉스 노조도 "구성원이 수용할 수 있는 합리적 인상 수준이 필요하다"며 ▲임금 8.25% 인상 ▲연봉 상한선 상향 ▲초과이익분배금(PS) 배분율 상향 및 상한 폐지 등을 요구 중이다.
조선업계도 예외는 아니다.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 노조는 각각 기본급 14만 1300원 인상안을 만들어 임단협 교섭에 나섰다. 더불어 한화오션은 120만원의 하계 휴가비 지급이 요구안에 추가됐다. 이 밖에도 포스코와 대한항공 노조도 기본급 7.7% 인상을 포함한 요구안을 제시했다.
올해 임단협에선 노조가 일부 대선후보의 공약에 맞춰 정년 연장, 주 4.5일제 도입 등 노동조건 개선을 추가로 요구하는 점에 이목이 쏠렸다.
이러한 요구를 가장 먼저 내놓은 것은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 등 조선업계로, 이들 업체 노조는 정년 만 65세 연장, 임금피크제 폐지 등을 주장하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정년을 현재 60세에서 국민연금 수령 개시 전년 연말(최장 64세)로 연장하고, 정년 연장을 이끌기 위한 포석으로 기존 35년까지이던 장기근속자 포상 기준에 40년 근속을 신설하는 안도 마련했다. 특히 단협 개정 요구안에서 임금 삭감 없이 금요일 근무를 4시간 줄이는 주 4.5일제 도입을 제시했는데 이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의 공약이다.
반면 사측은 난감함을 표하고 있다.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에 미국 고율 관세로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에서 이러한 요구안을 제시하는 노조와 합의 불발 시 회사는 더 큰 위기에 빠질 수 있다는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특히 재직 여부나 특정 일수 이상 근무 조건을 기준으로 지급되는 조건부 정기 상여금도 통상임금에 포함해야 한다는 지난해 말 대법원 판결과 관련, 인건비 부담이 크게 늘어난 상황에서 이러한 임금인상과 정년 연장 요구는 사측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 경기신문 = 박진석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