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남시가 청년과 시정을 연결하는 ‘정책 크리에이터’ 실험에 최근 ‘청년명예크리에이터 양성 과정’을 수료한 16명의 청년을 공식 위촉했다.
이번 사업은 하남시 청년명예시장과 정책특보단이 구성한 청년기획팀 ‘청년메이트’의 주민참여예산 제안으로 탄생했다.
핵심은 청년 스스로가 정책을 기획하고, 해석하고, 영상으로 이야기하는 미디어 시민참여 모델이다. 시는 오는 12월까지 청년정책 홍보활동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 2월 영상 콘텐츠 제작에 관심 있는 청년 20명을 모집해, 3월~5월까지 총 12회에 걸쳐 실습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교육 내용은 기획부터 촬영, 편집까지 전 과정이 포함됐으며, 수료 요건을 충족한 16명이 최종 위촉됐다.
이들은 앞으로 시 주요 정책 현장과 행사에 직접 참여해 콘텐츠를 제작한다.
카드뉴스, 숏폼 영상, 정책 브이로그 등 SNS 친화형 포맷으로 정책을 청년의 눈높이에서 해석하고 확산시키는 역할을 맡는다.
시 관계자는 “단순한 교육을 넘어 청년이 직접 정책 홍보의 주체로 나서게 된 점에서 의미가 깊다”며 “이들의 활동이 청년정책에 대한 시민 관심과 참여를 이끄는 마중물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활동으로 제작된 콘텐츠는 청년메이트 공식 인스타그램 및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시민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
[ 경기신문 = 김태호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