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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플렉시블 바디 시스템 적용 PV5로 PBV 시장 공략

레고식 조립 바디 모듈 기술로 차량 다양화 실현
기본 7종부터 최대 16종까지 확장 가능한 구조


기아가 플렉시블 바디 시스템을 적용한 중형 PBV 더 기아 PV5를 선보이며 차량 이상의 플랫폼을 지향하는 PBV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주요 부품을 모듈화한 설계로 다양한 차종 전환이 가능하며, 구조적 안정성과 유지보수 효율성까지 확보했다.


17일 기아는 플렉시블 바디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중형 PBV 모델 더 기아 PV5를 공개하며 PBV 플랫폼 사업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렸다.

 

플렉시블 바디 시스템은 차량 주요 부품인 차체, 무빙류, 외장, 내장 부품을 각각 모듈화해 다양한 차종으로 쉽게 확장 가능한 설계 기술이다. 기아는 해당 기술을 통해 PV5의 설계 유연성과 생산 효율성은 물론 구조적 안전성과 정비 편의성까지 동시에 확보했다.

 

PV5는 차량 전면부와 1열 구조를 공용화하고, 1열 이후 구간을 모듈화했다. 리어 오버행, 테일게이트, 쿼터 글라스, 루프 등 후방 부품을 선택 조합할 수 있도록 해 기본 7종 바디 외에도 최대 16종까지 확장 가능하다.

 

기본 바디는 패신저 롱, 카고 컴팩트 3도어와 4도어, 카고 롱 3도어와 4도어, 카고 하이루프 3도어와 4도어 총 7종이다. 예를 들어 카고 롱 모델은 카고 컴팩트의 리어 오버행 모듈을 후방으로 이동시키고 D필러 사이에 롱바디 모듈을 추가해 전장을 늘리는 방식으로 제작된다.

 

조립형 후측방 어라운드 가니쉬도 눈에 띈다. 일반 스틸 패널보다 성형이 용이한 플라스틱 복합재로 제작되며, 차량 전장과 전고에 따라 다양한 크기로 제작된다. 이 가니쉬는 세 조각으로 나뉘어 있어 충돌이나 스크래치 발생 시 손상 부위만 교체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차체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외골격 환형 구조도 적용됐다. PV5 롱바디 모델에는 리어 오버행과 후측방 영역에 이중 적용한 외골격 듀얼 환형 구조를 통해 강성을 더욱 높였다.

 

이외에도 2열 슬라이딩 도어 및 쿼터 글라스 유무에 따라 단 2종의 금형으로 차체 측면 패널을 생산할 수 있도록 효율화했다. 실내 구성도 모듈 방식으로 트렁크 러기지 사이드 트림을 7종으로 운영하고, 기아 애드기어 및 L-Track 마운팅 등을 통해 사용자 맞춤형 구성을 지원한다.

 

기아는 이달 PV5 패신저 5인승과 카고 롱 모델을 시작으로 다양한 바디를 순차적으로 출시하고, 2027년에는 대형 PBV까지 제품군을 확장할 계획이다.

 

이영호 MSV바디설계1실 상무는 “기존과 다른 레고 블록식 모듈 조립 개념은 도전적인 과제였지만, 결과적으로 PBV 시대에 부합하는 차량 개발 방식의 전환점을 만들었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 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맞춤형 차량을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기술혁신을 거듭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기아는 오는 22일, 경기도 광명 아이벡스 스튜디오에서 더 기아 PV5 테크 데이 행사를 열고, 플렉시블 바디 시스템과 PV5의 핵심 기술 및 상품성을 미디어에 소개할 예정이다.

 

[ 경기신문 = 오다경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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