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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온, 국내산 수산화리튬 공급망 확대 미국 IRA 대응 강화

에코프로이노베이션과 최대 6천 톤 계약 체결
미국 개정법안 MACR 대응 위한 국내 원료 확보


SK온이 국내산 수산화리튬 확보에 나섰다. 에코프로이노베이션과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 개정안의 핵심 조건인 공급망 요건에 선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17일 SK온은 에코프로이노베이션과 수산화리튬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올해 연말까지 최대 6천 톤의 수산화리튬을 공급받으며, 이는 전기차 약 10만 대에 사용 가능한 양이다.

 

계약 체결식은 서울 종로구 SK온 그린캠퍼스에서 열렸으며, 박종진 SK온 전략구매실장, 김윤태 에코프로이노베이션 대표 등 관계자가 참석했다. 공급된 리튬은 국내 양극재 공장을 거쳐 SK온 미국 공장에 최종 공급된다. 양사는 향후 2년에서 3년간 추가 공급 계약도 연내 체결할 계획이다.

 

수산화리튬은 니켈, 코발트, 망간 계열 양극재의 핵심 원료로, 현재 수입량 대부분이 중국에 의존하고 있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수입량 중 중국산 비중은 82.7%에 달한다.

 

SK온은 국내산 원료 확보를 통해 공급망 다변화와 가격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특히 이번 계약은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 개정안에 포함된 첨단제조생산세액공제 요건 충족에도 도움이 된다.

 

미국은 지난 3일, 하나의 크고 아름다운 법안이라는 명칭의 IRA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이에 따라 2026년부터는 금지외국기관에 해당하지 않는 재료가 전체 원가에서 차지하는 비율, 즉 MACR 조건을 만족해야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MACR 기준은 2026년 60%를 시작으로 매년 5%씩 상향되며, 2030년에는 85%까지 확대된다. 이에 따라 SK온은 북미 시장 공급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국내 원료 사용 비중을 확대하는 중이다.

 

이번 계약 외에도 SK온은 2022년부터 글로벌 공급망 확보에 나서 왔다. 같은 해 11월 칠레 SQM과 리튬 공급 계약을 체결했고, 2024년 2월에는 미국 웨스트워터와 천연 흑연 계약, 6월에는 엑손모빌과 리튬 공급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한 바 있다.

 

국내 원료 사용은 통관비와 운송비 절감에도 효과가 있다. SK온은 지난해 11월 포스코필바라리튬솔루션과도 국내산 수산화리튬 공급 계약을 맺은 바 있다.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은 2021년부터 수산화리튬을 양산해 왔으며, 올해 말까지 한국과 유럽을 합산한 생산 능력은 연간 3만 4천 톤에 이를 전망이다. 회사는 2028년까지 최대 7만 9천 톤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김윤태 에코프로이노베이션 대표는 “이번 협약은 글로벌 배터리사 SK온에 수산화리튬을 처음으로 공급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이를 계기로 북미 및 유럽향 고객 확보에 더욱 속도를 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종진 SK온 전략구매실장은 “글로벌 정책 변화와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맞춰 안정적인 공급망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며 “경쟁력 높은 원소재 확보와 전략적 공급 파트너십 다양화를 통해 북미 사업 역량을 더욱 높이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오다경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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