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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양주시, 교통혁신으로 첨단산업 중심 자족도시 견인

5개 GTX· 5개 전철 연결되는 대한민국 유일의 도시
주광덕 시장, “교통 혁신과 기반시설 조성으로 수도권 최고의 미래형 도시 완성”

 

수도권 제1순환선(퇴계원IC~판교) 지하고속도로 건설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면서 남양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교통 정책이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교통망은 단순한 인프라를 넘어 시민의 삶의 질을 결정짓는 핵심 기반이며, 도시의 자족기능을 실현하는 필수 요소다.

 

이에, 남양주시는 주광덕 시장 취임 후 민선 8기 핵심 비전으로 ‘상상 그 이상의 연결’을 제시하며, 수도권 100만 메가시티 실현을 위한 교통정책을 중점 추진해 왔다.

 

대표적으로 ▲최근 예타 통과된 수도권 제1순환선(퇴계원IC~판교) 지하고속도로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개통 ▲GTX-B 착공 ▲GTX-D·E·F 노선 유치 ▲9호선 연장 ▲별내선 개통 ▲경춘선 마석~상봉 셔틀열차 운행 등 광역교통망 구축을 전방위적으로 추진해 왔다.

 

특히, 수도권제1순환선(퇴계원IC~판교) 지하고속도로 사업은 시에서 한국도로공사 및 국토연구원 등에 수도권제1순환선의 지하화와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 반영을 지속적으로 건의한 결과,국토교통부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21~‘25)’에 반영돼 지난 7월 10일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는 쾌거를 이뤄냈다.

 

철도망에서는 5개 GTX와 5개 전철이 연결되는 대한민국 유일의 도시로 발돋움했다. GTX-B 노선이 개통되면 마석에서 용산까지 20분대, 여의도까지 30분대에 이동이 가능하며, 별내선 개통으로 별내에서 잠실까지 환승 없이 27분 만에 도착할 수 있어 수도권 교통 사각지대 해소에 큰 전환점을 마련했다.

 

이와함께, 9호선 연장은 경기도 주관으로 지난해 국토부 기본계획 승인을 받고, 2027년 상반기 착공을 앞두고 있으며, 경춘선-수인분당선 직결사업, 서울6호선·3호선(송파하남선)·8호선(청학리~의정부) 남양주 연장 등 철도운영 효율화 및 광역철도망 확충사업도 다각도로 추진 중이다.

 

시는 또,신규 GTX 및 광역철도 확충 관련 사업들이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및 ‘제5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건의,대응하는 등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뿐만아니라, ▲미금로 확장(빙그레 공장) ▲시도5호선(중말~철마) ▲시도20호선(금곡사거리~시청) ▲시도9호선(마석~송천) 개설사업 등을 추진하며 지역 간선도로망 확충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도8호선(차산~삼봉)과 하반기 준공을 앞두고 있는 ▲오남시가지 통과도로는 지역 내 주요 생활권 간 이동 편의성을 크게 높일 전망이다.

 

이같은 성과는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국회 등 중앙부처 및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 이뤄낸 결과다.

 

시는 관계기관과도 적극 협조해 ▲중부연결고속도로(하남~남양주~포천) ▲제2경춘연결고속화도로 ▲수석대교 건설 ▲지방도383호선(진건~오남) ▲지방도387호선(화도~운수) ▲오남교차로 입체화 ▲시도20호선(진안사거리~금곡사거리) 등 중장기 교통축 확보를 위한 중점 사업들도 활발히 추진되고 있으며, ▲국지도98호선(오남~수동) 구간은 이미 개통을 마쳐, 동·서축 교통접근성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주광덕 시장은 “남양주시는 이제 수도권의 변방이 아닌 중심으로 올라섰다”며 “100만 특례시를 준비하며 교통·산업·복지의 조화를 통해 진정한 자족도시로 나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교통 혁신과 기반시설 조성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이고, 수도권 최고의 미래형 도시로 완성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 경기신문 = 이화우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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