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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생명, 광화문 본사 외벽에 자수 태극기 래핑…광복 80주년 기념 캠페인 전개

독립운동 상징 ‘남상락 태극기’ 외벽 래핑
광복 정신 되새기며 민족기업 정체성 강조


교보생명이 광복 80주년을 맞아 서울 광화문 본사 외벽에 ‘남상락 자수 태극기’를 래핑하고, 독립운동 정신을 기리는 기념 캠페인을 시작했다. 이 태극기는 국가등록문화재로 지정된 독립운동 유물로, 오는 17일까지 공개된다.


4일 교보생명은 서울 광화문 본사 외벽에 국가등록문화재 제386호 ‘남상락 자수 태극기’를 래핑했다고 밝혔다. 이번 태극기 래핑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나라사랑 태극기 달기 운동’의 일환으로, 광복 80주년을 맞아 독립운동 정신을 기리고 국민적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해 기획됐다.

 

태극기 래핑은 가로 31미터, 세로 31미터 규모로 교보생명 광화문 빌딩 5층부터 12층까지 총 8개 층에 걸쳐 설치됐으며, 오는 17일까지 전시된다. 래핑된 태극기는 독립운동가 남상락 선생이 1919년 충남 당진 지역 4·4 만세운동 당시 사용하기 위해 아내 구홍원 여사와 함께 자수로 제작한 것으로, 희소성과 역사성을 인정받아 2008년 문화재청에 의해 국가등록문화재로 지정됐다.

 

해당 태극기는 2019년 3·1운동 100주년 당시에도 교보생명 외벽에 래핑된 바 있다. 당시 건곤감리의 위치가 현행 태극기와 달라 일시적으로 논란이 일었으나, 독립운동 시기 제작된 비표준 태극기라는 점이 알려지며 의미가 재조명됐다.

 

이번 래핑 하단에는 “빛을 되찾은 80년. 그날의 용기, 오늘의 자부심. 교보생명은 기억하고 함께합니다”라는 메시지도 함께 담겼다. 교보생명은 이 문구를 통해 광복의 역사적 의미와 독립운동가들의 헌신을 기리고, 자사의 창립 철학이 민족정신에 기반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교보생명은 창업주 신용호 창립자의 부친 신예범, 형 신용국 등 가족 전체가 독립운동에 참여한 이력을 지니고 있으며, 신용호 창립자 또한 독립운동가 이육사와의 교류를 통해 항일자금을 지원한 일화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이육사는 신 창립자에게 민족자본가로 성장하길 당부했고, 이는 교보생명 창립 정신의 기반이 되었다.

 

신용호 창립자는 1958년 ‘보험은 믿음을 주는 수단’이라며 대한교육보험을 설립하고, ‘국민교육진흥’과 ‘민족자본형성’을 기업 이념으로 내세웠다. 창립과 동시에 출시한 교육보험 ‘진학보험’은 30년간 300만 명에게 학자금을 지급하며 한국의 교육 인프라에 기여했다.

 

또한 1981년 설립한 교보문고는 국민 독서문화 확산에 기여한 대표 서점으로, 연간 방문자 수 5천만 명에 달하는 문화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광복 80주년을 맞아 독립운동가들의 희생과 헌신을 기리고, 민족기업으로서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책임을 실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한편 교보생명은 이번 캠페인의 일환으로 온라인 퀴즈 이벤트도 진행한다. 오는 8월 7일부터 29일까지 교보생명 공식 블로그 및 광화문글판 인스타그램에서 참여할 수 있으며, 태극기 골드바, 도자기 갓잔, 커피교환권 등이 경품으로 제공된다.

 

[ 경기신문 = 오다경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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