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의 시정소식지가 전국 지자체 중 처음으로 품질경영(ISO 9001)·고객만족경영(ISO 10002) 국제 인증을 동시에 취득했다.
4일 시에 따르면 지난달 중소벤처기업인증원과 협력해 ‘굿모닝인천’, ‘인천나우’, ‘인천지창’ 등 시정소식지에 대한 품질경영과 고객만족경영 인증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인증은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 대응하고, 콘텐츠 신뢰도 향상 및 도시 브랜드 강화 등을 위해 추진됐다.
특히 객관적인 국제 기준을 적용해 고객 만족도와 신뢰도를 높이고, 시정소식지의 품질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
올해로 창간 30주년을 맞이한 굿모닝인천은 인천을 대표하는 시민 잡지다. 지역가치와 정체성·문화·시민의 진솔한 삶을 담고 있다.
인천나우는 영문 소식지로, 지난 2010년부터 두 달에 한번 발간 중이다. 인천지창은 지난 2015년 전국 최초로 발행된 중문 소식지이다.
시는 이번 인증을 시민 중심의 행정 혁신과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중요한 성과라고 보고 있다.
유정복 시장은 “단순한 절차의 개선을 넘어 시민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는 행정 체계를 갖췄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믿음을 주는 행정, 감동을 주는 시정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ISO 9001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을 일정 수준 이상으로 관리·유지하는 시스템을 갖췄는지 평가하는 국제표준이다.
이 인증을 취득했다는건 고객의 요구에 맞는 최적의 품질시스템을 구축하고, 국제화 추세에도 능동적으로 대응할 역량을 갖췄다는 의미다.
ISO 10002는 고객 불만 처리 체계와 대응 역량을 점검해 인증되는 고객만족경영 관련 국제표준이다. 고객 또는 이해관계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등 국내외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 경기신문 / 인천 = 유지인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