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자동차와 제너럴모터스(GM)가 중남미와 북미 시장을 타깃으로 한 총 5종의 신차 공동 개발 계획을 발표했다. 양사는 이번 협력을 통해 내연기관부터 전기차까지 다양한 세그먼트에 걸쳐 협업을 강화하며, 연간 80만 대 이상의 판매를 목표로 한다.
7일 현대차와 GM은 양사가 공동 개발하는 첫 번째 5개 차종에 대한 세부 계획을 공개하고, 글로벌 전략 시장에서의 협력 강화를 본격화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력의 핵심은 ▲중남미 시장을 겨냥한 중형 픽업, 소형 픽업, 소형 승용차, 소형 SUV 등 내연기관 및 하이브리드 겸용 4종 차량과 ▲북미 시장용 전기 상용 밴 개발이다. 이들 차량은 오는 2028년부터 순차적으로 출시되며, 특히 전기 상용 밴은 미국 현지 생산이 예정돼 있다.
GM은 중형 트럭 플랫폼을, 현대차는 소형 차량 및 전기 상용 밴 플랫폼을 각각 주도하며, 차량 외관과 인테리어는 브랜드별 특성에 맞춰 독자적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이번 공동 플랫폼 전략을 통해 두 회사는 비용 절감과 개발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시장 반응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구조를 구축하게 된다.
호세 무뇨스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은 “GM과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다양한 세그먼트 영역과 시장에서 고객들에게 지속적으로 더 나은 가치와 선택권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북미 및 남미 시장에서의 양사 간 협력을 바탕으로 고객들이 원하는 아름다운 디자인, 고품질, 안전 지향의 차량과 만족할 만한 기술 등을 더욱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실판 아민 GM 수석 부사장은 “오늘 발표된 차량들은 중남미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세그먼트와 북미 시장의 상용차 부문을 타깃으로 한 것”이라며, “GM과 현대차는 협업을 통해 고객들에게 더 다양한 선택지를 보다 빠르고 낮은 비용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이번에 공동 개발하는 첫 번째 차량들은 양사가 보유한 상호 보완적 강점과 스케일의 시너지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설명했다.
양사는 이번 협력을 계기로 북미 및 남미 지역 내 소재, 물류, 운송 등에 대한 공동 조달 이니셔티브를 추진할 예정이며, 원자재 및 부품, 복합 시스템 등에서도 협력 확대를 검토 중이다. 더불어, 친환경 소재 활용과 에너지 효율을 고려한 ‘지속가능한 제조 방식’을 도입하기 위해 탄소저감 강판 분야 협력도 추진한다.
이번 발표는 지난해 9월 현대차와 GM이 체결한 업무협약(MOU)에 따른 후속 조치로, 향후 내연기관, 하이브리드, 전기차, 수소연료전지 등 파워트레인 전반에 걸친 추가 공동 개발 프로그램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 경기신문 = 오다경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