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롯데백화점이 임직원 복지부터 협력사 인권 보호까지 실질적 제도를 마련하며 인권경영을 실현한다.
20일 롯데백화점은 ‘2025년 인권경영시스템’ 인증을 한국경영인증원으로부터 획득했다고 밝혔다.
인권경영시스템 인증은 UN 국제 인권선언과 국가인권위원회의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ISO(국제표준화기구) 표준에 맞춰 개발된 제도로, 현재 국내에서 인증을 받은 사기업은 롯데백화점을 포함해 6곳에 불과하다.
롯데백화점은 앞서 2023년 유통업계 최초로 ‘제3자 인권영향평가’를 실시하며 인권경영 체계를 선제적으로 구축했다. 첫 평가에서는 ‘우수’ 등급을 받았고, 지난해에는 ‘최우수’ 등급으로 한 단계 상승했다. 올해는 인권경영시스템 인증까지 취득하며 제도를 실질적으로 이행하는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임직원들의 권익 보호를 위해 ‘고객 응대 근로자 마인드 케어’ 교육과 전국 영업점 ‘소통카운슬러’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일부 점포에서는 전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리조이스 심리상담소’를 운영 중이며, 워킹맘 직원들을 위한 ‘일맘 CLUB’ 워크숍도 기획해 경력 개발을 지원한다. 이같은 활동을 인정받아 올해 4월 ‘저출산 고령사회 위원회 감사패’를 수상하기도 했다.
협력사 인권 보호도 강화하고 있다. 지난해 7월부터 아웃소싱 협력사 근로자의 고용 안정과 노동환경 개선을 위한 ‘협약서 징구 제도’를 신설했으며, 인권보호 정책과 노동환경 개선 책임을 명문화했다. 향후 협약 대상을 단계적으로 전체 협력사로 확대할 계획이다.
박성철 롯데백화점 대외협력부문장은 “인권경영은 ESG 경영의 핵심 화두 중 하나”라며 “업계 최초로 인권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한 만큼, 앞으로도 인권 존중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 업계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박민정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