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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시 시민고충처리위원회, 시민참여단과 첫 고충민원 배심제 개최

주민 참여 배심제로 고충민원 해결 모색

 

성남시 시민고충처리위원회(공동위원장 임동본·박완정)는 20일 성남시청 푸른도시사업소 회의실에서 시민참여단이 함께하는 첫 고충민원 배심제를 열었다.

 

이번 배심제 안건은 금광동 금빛그랑메종 입주민들이 제기한 ‘경사로 엘리베이터 설치 요청’이었다. 회의에는 위원장 2인을 포함한 배심원단 15명(자문위원 9명, 시민참여단 4명)과 성남시 재개발과 등 관계 부서 공무원 5명(3개 부서)이 참석했다.

 

회의는 민원인 측 의견서 제출을 시작으로, 관계 부서 설명, 배심원단 질의·응답 및 의견 청취 순으로 진행됐다. 배심원단은 추가 자료 제출을 요구하는 등 심도 있는 논의를 이어갔다.

 

표결 결과, 배심원단 15명 중 9명이 찬성해 30일 이내 추가 배심제를 열어 최종 결론을 도출하기로 의결했다.

 

시민참여단은 지난 3월 성남시가 전국 최초로 도입한 제도로, 시민이 직접 민원 해결 과정에 참여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날 첫 회의에 참여한 신은일 시민참여단원(분당구 삼평동)은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민원인과 관계 부서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결론이 나오길 바란다”고 소감을 전했다.

 

성남시 시민고충처리위원회는 지난해 ‘시민옴부즈만’에서 현 명칭으로 변경한 뒤, 찾아가는 시민고충처리위원회를 운영하며 관내 50개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현장 민원을 청취하고 있다. 또한 시민참여단을 위촉하는 등 고충민원 해결을 위한 선제적 제도와 활동을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 경기신문 = 이양범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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