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원시가 광교산과 칠보산의 안내시설물 262개의 위치정보를 담은 전자지도를 구축했다.
27일 시는 완성한 전자지도는 공공 플랫폼(K-Geo플랫폼)에 등재했고 네이버·카카오 등이 운영하는 민간 지도서비스 플랫폼에도 탑재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시는 지난 3월 수원소방서, 수원장안경찰서와 광교산·칠보산 안내시설물의 관리 번호 연계·위치정보 공유 방안을 논의하고 협업 체계를 구축했다.
고성능 GNSS(위성항법시스템) 측량 장비를 활용해 광교산·칠보산의 시 경계표시판, 등산로 이정표, 112표지목의 위치를 정밀 측량하고, 디지털화해 정밀한 좌표를 확보했다. 이를 바탕으로 전자지도를 제작해 실제 등산로 흐름과 시설물 위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시는 다음 달 초 수원소방서·수원남부소방서, 수원 장안경찰서·권선경찰서 실무자를 대상으로 전자지도 설명회를 열고, 위치 정보 활용 방안과 관리 방법을 논의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공공 안내시설물 위치 정보를 정밀하게 디지털화하고, 공개해 시민과 행정기관이 함께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며 "유관기관과 협업해 재난대응력을 높이고 안전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수원시장학재단, 2025년 하반기 장학생 395명 선발
수원시장학재단이 2025년도 하반기 장학생 395명을 선발한다. 선발 대상은 이날 기준 시에 2년 이상 주소를 두고 관내 초·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이다.
우수(51명), 희망(217명), 효·선행(14명), 특기(7명), 과학(4명), 행복(51명), 사랑(13명), 꿈키움(8명), 긴급복지(15명), 사랑더하기(15명) 장학금 등 10개 분야에서 선발한다.
1인당 장학금 지급액은 초등학생 40만 원, 중학생 50만 원, 고등학생 70만 원이다. 총 2억 2600만 원을 지급한다.
추천 기관이 다음 달 5일 오전 9시부터 12일 오후 6시까지 수원시장학재단 누리집에서 온라인으로 신청서를 작성한 후 신청서와 구비서류를 등기우편으로 제출해야 한다.
수원시장학재단 누리집 공지사항에 게시된 '2025년 하반기 장학생 선발 공고'에서 신청 서식, 선발 일정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수원시, 대학생 연합 페스티벌 '2025. 수페리얼' 개최
시가 다음 달 6일 오후 1시부터 오후 6시까지 만석공원 제2야외음악당에서 '2025. 수페리얼(수원 페스티벌 real)' 대학생 연합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관내 5개 대학 학생과 외국인 유학생이 함께 모여 문화 교류를 하며 소통하는 축제다. 시와 제3기 시 대학생 협의회가 함께 준비했다.
페스티벌에서는 다양한 공연과 체험 부스를 즐길 수 있다. 청년예술팀 식전 공연, 3개 대학 연합 응원단 공연, 캠퍼스 동아리 경연대회가 펼쳐친다. 대학생들의 개성과 열정을 보여주는 다채로운 무대를 볼 수 있다.
또 대학 홍보·체험 부스, 소개팅 부스, 외국인 유학생 문화체험 부스, 정책 홍보 부스 등을 운영하며 대학생과 시민에게 실질적으로 유용한 정책과 서비스를 안내한다.
시 관계자는 “관내 대학 대학생들이 어울리고, 함께 즐기며 소중하고 즐거운 추억을 만들길 바란다”며 말했다.
[ 경기신문 = 장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