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롯데쇼핑이 캐나다수출개발공사(EDC)와 전략적 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금융 협력과 네트워크 공유를 기반으로 양국 기업의 시장 진출 지원에 나선다.
롯데쇼핑은 지난 3일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에서 ‘롯데쇼핑-EDC 전략적 협력 협약’을 맺었다고 4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 김원재 롯데 유통군HQ 재무지원본부장 등이 참석했으며, 조지 모니즈 EDC 아시아·태평양 총괄대표, 조이 란코트게 EDC 한국대표부 대표, 필립 라포튠 주한 캐나다 대사관 대사지명자, 루슬란 카츠 상무공사가 함께했다.
EDC는 1944년 설립된 캐나다 연방정부 출자 공적수출신용기관으로, 수출보험·보증·투자 제공을 비롯해 친환경 전략, 디지털 전환 사업에 대한 금융 지원도 수행한다.
이번 협약으로 롯데쇼핑은 향후 3년간 최대 5억 달러(약 7000억 원)의 금융 지원을 EDC로부터 받는다. 또한 EDC는 캐나다 정부의 무역 협력망을 통해 롯데쇼핑의 캐나다 내 투자 활동을 돕고, 롯데쇼핑은 국내 온·오프라인 유통망을 활용해 캐나다 기업의 한국 시장 진출을 지원한다.
협약에는 롯데마트 PB 상품의 북미 시장 진출 내용도 포함됐다. 양사는 EDC 네트워크를 활용해 현지 판로를 넓히고, 캐나다를 북미 수출의 전략 거점으로 삼는다는 방침이다.
캐나다 식품 시장은 관세 장벽이 낮고 소비자 반응이 빠르며 소형·간편 포장 제품 선호가 높아 PB 상품 수출에 유리하다. KOTRA와 캐나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4년 기준 한국산 식품 수입은 성장세를 보였으며 2028년까지 연평균 6.12% 성장할 전망이다.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은 “롯데쇼핑은 EDC의 금융 협력과 네트워킹을 토대로 글로벌 영향력을 확대하고, K푸드 우수성을 북미 시장에 알리겠다”며 “이번 협약이 한국과 캐나다 기업이 함께 성장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박민정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