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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청, ‘2025 K-SUUL AWARD’ 첫 개최

국내 중소 주류 발굴해 해외 수출 지원 추진
국민심사단·전문가·대기업 참여하는 다층적 심사 체계 마련
12월 시상식서 최종 12개 제품 발표…국세청 인증 마크 부여

 

국세청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중소기업 주류를 발굴해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2025 K-SUUL AWARD’를 올해 12월 처음으로 개최한다.


11일 국세청에 따르면 국내 주류산업은 인구 감소와 건강 중시 문화 확산으로 출고량이 2015년 381만㎘에서 2024년 315만㎘로 17.2% 감소하며 침체를 겪고 있다. 반면, 해외에서는 K-팝과 드라마 등 한류 열풍을 타고 K-소주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소주 수출량이 같은 기간 12.6% 증가했다.


국세청은 이번 행사를 통해 독창적 맛과 향, 성장 잠재력을 갖춘 중소기업 주류를 세계에 알리고, 수출 판로를 열어 주류 무역수지 개선에도 나선다는 방침이다.


‘2025 K-SUUL AWARD’에는 국내 중소 주류 기업이 참여할 수 있으며, 신청은 9월 1일부터 15일까지 접수된다. 이후 ‘2025 K-SUUL 심사위원회’가 ▲국민심사단 ▲전문가 자문단 ▲대기업·대형 유통사 기업심사단 ▲국세청 내부심사단으로 구성돼 심사를 진행한다.


특히 국민심사단 40명을 공개 모집해 직접 우수 K-술을 뽑을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심사는 1차 서류심사와 2차 관능평가로 나눠 진행되며, 탁주·약주·청주, 과실주·맥주, 소주(과일소주 포함, 희석식 제외), 위스키·하이볼 등 기타 주류의 4개 부문에서 최종 수상작을 선정한다.

 

시상식에서는 최종 선정된 12개 제품을 발표·시상한다. 수상작은 국세청 인증 마크를 부착해 신뢰도와 홍보 효과를 높이고, 대형 유통사와 협업을 통해 해외 매장 판매도 우선 지원받는다.

 

또한 국제 주류박람회 참가 기회가 부여돼 ‘대한민국 K-SUUL관’에 전시·시음이 가능하며, 해외 바이어와의 네트워크 구축과 수출 판로 개척을 지원받게 된다.


국세청 관계자는 “2025 K-SUUL AWARD를 시작으로 대·중소기업 상생 체계를 강화하고 국민과 업계, 관계 부처와의 소통을 확대하겠다”며 “K-술이 세계 무대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 경기신문 = 오다경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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