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국민은행이 고객의 안전하고 편리한 금융생활을 위해 나섰다.
KB국민은행은 안내문을 더 이상 등기우편이나 배달증명 등 종이우편으로만 발송하지 않고, KB스타뱅킹 앱에서 전자문서로 확인할 수 있게 됐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변화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ICT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를 통해 전자문서법상 효력을 국내 최초로 인정받은 결과다.
고객은 종이 우편 분실이나 주소 변경에 따른 불편 없이 언제 어디서나 안내문을 열람할 수 있으며, 스미싱 위험도 줄어들고 종이 서류를 보관할 필요도 없다. 긴급한 안내사항 역시 실시간으로 전달받을 수 있다.
그동안 은행은 제3기관의 전자문서만 유통할 수 있었으나, 이번 특례로 자체 발송하는 금융상품·전자금융거래 안내문도 법적 효력을 인정받았다. 이를 통해 KB국민은행은 종이 없는 모바일 전자고지 체계로 전환하며 ESG 경영에도 기여한다. 종이 절감 효과는 약 600여 그루의 나무를 보호하는 수준이다.
또한 국세청, 한국주택금융공사 등 공공기관 안내문도 KB스타뱅킹 전자문서로 통지하고 있으며, 연말까지 지방세 고지서도 앱에서 확인과 납부가 가능해질 예정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중요한 안내문을 고객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받아볼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생활금융플랫폼으로 발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공혜린 수습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