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는 지난 15일 발생한 대규모 단수 사고와 관련해 지난 18일 운정행복센터 다목적홀에서 시민과 수자원공사 관계자 등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고 경위, 대응 상황을 설명했다.
간담회에서는 단수와 수질 불안정으로 인해 실제 피해를 경험한 주민들의 의견이 폭넓게 제기되었다.
주민들은 고지대와 관말부 지역의 수압 저하, 일부 지역에서 발생한 탁수 문제, 배수지 용량 부족에 따른 구조적 취약성 등을 지적하며 근본적인 개선 대책 마련을 요청했다.
또한 단수 기간 동안 한국수자원공사의 생수와 급수차 지원은 있었으나, 음용수와 생활용수로 사용하기에 턱없이 부족했다는 점과 피해 보상 기준과 절차가 아직 명확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정보 전달 체계의 부족도 주요 문제로 제기됐다. 주민들은 한국수자원공사와 시청, 아파트 단지 등 실시간 정보 공유체계를 구축해달라고 건의했다.
이에 대해 한국수자원공사 관계자는 사고 발생 원인, 긴급 복구 과정, 공급 재개 시점 등을 설명하며 현재 내부 조사가 진행 중임을 밝혔다.
또한 피해 보상에 관해서는 “파주시와 협력해 가능한 한 신속하게 주민 불편을 해소하겠다”라고 답했다.
일부 주민들이 제기한 밸브 개방 요청 미이행, 파주시와의 사전 협조 부족 등 구조적 문제에 대해서는 현재 “내부 업무 지침을 개선해 영향받는 지자체와 사전에 소통하고 이러한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조치하겠다”라고 말했다.
또한 시는 이번 사고를 계기로 비상 상황 대응 지침을 전면 재정비하고, 긴급상황 시 의무적으로 가동되는 협의 체계 구축, 시민 소통 강화 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이번 단수 사고로 인해 시민 여러분께 큰 불편과 불안감을 드린 점에 시장으로서 깊이 사과드린다”며 고개를 숙인 뒤 “오늘 이 자리는 단순한 설명회가 아니라 시민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재발을 막기 위한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자리”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김은섭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