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지 대책 입점제한·재래시장 활성화 추진 대책 시급
중소유통업계 93% 이상이 대형마트, 할인점 등의 확산으로 악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최근 수퍼마켓, 체인사업, 재리시장 등 중소유통업체 147개 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중소유통업체 대형마트 영향 인식조사’ 결과 중소유통업체 93.2%가 이같이 응답했다고 20일 밝혔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최근 경기 및 대형마트 확산에 대한 인식에 대해서는 조사업체 74.8%가 경기가 악화됐다고 평가했으며, 경기악화의 가장 큰 요인으로 대형마트 확산(67.3%)을 꼽았다.
경기침체(17%)와 신용카드 수수료부담(7.5%), 업종 내 경쟁심화(5.4%)와는 큰 인식차이를 보였다.
대형마트 확산 방지 대책으로는 ‘입점제한’이 조사업체의 42.9%로 가장 많았다.
영업시간과 일수제한은 32%, 지방자치단체 심의기능 강화 8.8%, 사전영향평가 8.2%, 지역경제 및 상권 공헌프로그램 4.1%, 지역여론수렴 3.4%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정부가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해 추진해야 할 과제로는 대형마트 확산방지가 63.3%, 공동사업 활성화 14.3%, 자금지원·신원보증 확대 8.2%, 조직화·협업화 촉진 5.4%, 신용카드 수수료 인하 4.1%, 공동물류센터 건립 3.4% 등이 꼽혔다.
또 정부정책에 대해서는 시설과 경영현대와, 공동물류센터 건립 등 정부의 중소유통·재래시장 활성화 지원정책은 59.9%가 효과가 있다고 응답했다.
‘효과 없음’과 ‘매우 효과가 없다’는 응답은 각각 12.9%, 6.8%를 기록했다.
중소기업중앙회 소기업유통서비스팀 관계자는 “정부의 지원정책과 함께 대형마트 확산방지 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며 “정부에서는 대형마트에 대한 직접적인 제한이 WTO(세계무역기구) 규범에 위반된다는 주장이지만 대형마트의 무분별한 확산을 제한할 수 있는 대책이 병행돼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