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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노선·사업자 선정 차질

국토부, 3개시도 갈등따라 내달 연구용역 의뢰
민간사업자 제안 용역이후에… 지연 불가피

경기도가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GTX(광역급행철도)가 추진 초기부터 노선문제 등으로 서울시·인천시와의 갈등을 겪은데 이어 정부의 자체 용역 발주로 인해 노선 및 사업자 선정이 늦어질 전망이다.

20일 국토부와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 14일 ‘GTX, 수도권 교통혁명 기자회견’을 갖고 광역급행철도의 경제성 및 기술성 검토용역 결과를 발표했고, 국토부에 요청공문도 접수했다.

GTX는 2007년 7월 ‘경기남부지역 광역교통망 구상 연구용역’에서 동탄~강남간 노선이 제안된 이후 수도권 GTX 네트워크 구축 검토 용역이 추진됐으며 국토해양부와 도·서울시·인천시가 T/F팀을 만들어 6차례 협의했다. 하지만 서울시와 인천시는 GTX 추진에 따른 각 지자체의 재원부담, 시민 밀집지역이 반영된 노선, 대심도 고속철도 건설의 타당성 등의 입장표명을 유보했다.

도는 이러한 상황에도 4월 연구용역을 마친 뒤 서울시와 인천시가 불참한 가운데 ‘수도권 교통혁명’ 선포식을 갖고 킨텍스~동탄구간을 7월 광역교통기본계획에 반영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국토부는 최근 노선중복, 민자사업자 지정, 역사 위치 등을 둘러싼 도·서울시·인천시 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데다 지역주민들의 역사유치 민원까지 가세하면서 독자적인 결정을 내리는데 어려움을 겪어 지연이 불가피하게 됐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최근 고속철도 수도권 노선사업과 GTX 노선간 공용구간 결정, 역사 위치, 공간구조 적정 여부 등에 대한 연구용역을 다음달 중 의뢰한 후 그 결과를 토대로 최종 방침을 확정키로 결정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경기도가 1년 넘게 용역을 해서 국토부에 보고했지만 국토부에서는 수요문제, 연계교통이 잘됐는지 등 전반적인 내용을 다시 검토 하는 것이 당연하다”라며 “민간사업자 제안 등도 용역이 끝나고 이뤄지는 것이 맞다”고 밝혔다.

도 관계자는 “정부가 자체적으로 연구·용역하는것은 아직 확정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있다”며 “만약 자체적으로 용역을 하더라도 12월 국가철도망기본계획에 반영되면 별 무리 없이 사업이 진행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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