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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노선 유치 내년 지방선거 쟁점화

도내 7개 시군 내년 지방선거 ‘핵심공약’ 부각
여야 막론 예비후보들 ‘당선 보증수표’ 인식
현역의원들도 ‘표심 끌어낼 성과물’ 노림수

경기도가 추진하고 있는 광역급행철도(GTX) 사업에 대한 타당성 용역결과 발표가 내년 7월로 연기, 지방선거 과정에서 도내 최소 7개 지자체에서는 GTX 노선 연장이 뜨거운 쟁점으로 떠오를 것으로 예고되고 있다.

더구나 도내 일부 지역의원들은 노선을 자신의 선거구까지 연장하기위해 국토부, 경기도, 해당의회를 전방위적으로 압박하고 있어 지방선거를 겨냥한 정치적 노림수라는 지적까지 받고 있다.

11일 도와 해당 시·군에 따르면 도는 올해 4월 수도권 신개념 광역교통수단 도입 방안으로 GTX 건설을 국토해양부에 건의, 이달 말 용역결과가 나올 예정이었다.

그러나 최근 서울시가 U-SMARTWAY 건설을 발표하고, 인천시와 서울시가 지하 경인철도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져 이에 대한 추가 검토가 불가피해졌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이런 요소들을 포함해 일차적으로 연말까지 용역 기간을 연장했으며, 추가 연장도 검토하고 있어 용역 결과는 내년 지방선거(6월2일)가 끝난 직후인 7월에나 나올 예정이다.

이로 인해 GTX노선 연장을 요구해온 도내 일부 시·군에서는 여야를 막론하고 내년 지방선거 출마를 준비 중인 모든 예비후보들이 GTX노선 유치를 핵심 공약사항으로 들고 나올 가능성이 더욱 커졌다. 특히 각 기관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현역 의원들에게 GTX 노선 유치는 지역의 숙원 사업이라는 명분에 앞서 내년 지방선거에서 지역 표심을 가장 쉽게 얻을 수 있는 성과물로 여겨지고 있어 노선연장 요구에 한목소리를 내고 있는 상황이다.

파주시의 경우 교하 신도시가 들어선 입주민들을 중심으로 GTX 파주 연장을 요구하는 1만6천여명의 서명운동을 벌이는 등 조직적인 노선 연장 운동을 벌이고 있다. 선거 출마자들에게 이같은 주민들의 대규모 조직력을 등에 업을 경우 당선은 따논 당상이라는 인식이다.

현재 도내 시·군들 중에 GTX연장을 요구하는 주민들의 건의가 나오거나 조직적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곳은 파주시, 김포시, 남양주시, 평택시 등 6~7곳에 이른다.

군사보호구역으로 인한 각종 규제에 대한 보상이라는 논리로 접근하고 있는 양주·포천·동두천시도 GTX 연장 요구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다. 포천·연천 지역구인 김영우 한나라당 의원은 최근 공개석상에서 “차량기지를 포천에 유치하는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GTX 노선은 포천까지 연장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임우영 도의원(한·파주1)은 “내년 지방선거에 GTX 연장 논의가 되는 지역구에 나오는 모든 후보들은 GTX 노선연장 문제를 공약사항으로 걸고 나올 가능성이 큰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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