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5선을 역임한 원유철 전 미래한국당 대표(국민의힘 경기도당 상임고문)는 “국민의힘이 내년 지방선거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경기도민의 삶의 질을 실질적으로 개선하고, 체감할 수 있는 경제 활성화 정책을 발굴해 도민 속으로 들어가야 한다”고 밝혔다.
원 전 대표는 지난 18일 오후 수원갑 당협(위원장 이봉준) 당원 송년 연수회에서 ‘경기도가 여는 유라시아 경제실크로드’ 주제특강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이재명 정권의 독주와 더불어민주당의 폭압적 의회 운영을 견제하는 정치적 투쟁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경제가 어려운 지금과 같은 시기에는 민생과 경제를 살리는 비전과 정책 경쟁력으로 민주당을 압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과거 보수정당은 경제 분야에서 분명한 강점을 지녔지만, 최근에는 그 강점마저 민주당에 내주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경기도 역시 이명박 대통령 시절의 뉴타운 정책, 김문수 전 경기지사의 GTX로 상징되는 주거·교통 혁신 정책처럼 도민의 삶에 체감되는 비전과 공약을 제시했을 때에만 승리를 거둘 수 있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그는 자신이 구상한 대한민국 미래 경제 비전인 ‘유라시아 큰 길–대한민국 경제영토를 유라시아 대륙까지 확장하는 국가 전략’을 소개하며, “경기도가 바로 유라시아 경제실크로드의 출발점이자 중심”이라고 밝혔다.
그는 “대한민국은 대륙과 해양을 연결하는 반도국가라는 뛰어난 지정학적 이점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북한이라는 장벽으로 인해 오랫동안 섬나라처럼 고립돼 왔다”며 “이 구조적 한계를 극복하는 것이 대한민국 미래 경제 전략의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원 전 대표는 유라시아 큰 길의 구체적 추진 로드맵을 1단계 열차페리 구축, 2단계 해저터널 건설, 3단계 대륙철도 연결을 제시했다.
1단계의 경우, 서해안은 평택항~중국 연태항, 동해안은 강원 동해항~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항을 열차페리(선박에 기차를 실어 운송하는 복합 물류 시스템)로 연결하는 구상이며, 2단계는
경기도~중국 산둥성의 한·중 해저터널, 부산–일본 규슈의 한·일 해저터널로 연결하는 방안이다.
3단계는 중국 대륙철도(TCR), 시베리아횡단철도(TSR), 한반도 종단철도(TKR), 일본 횡단철도(JR)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하는 것이다.
그는 “유라시아 큰 길은 사업 규모만큼이나 경제적 파급효과가 막대하다”며 “전문가 분석에 따르면 약 410만 개의 일자리 창출, 530조 원 규모의 경제 유발 효과가 건설·교통·관광·서비스 분야 전반에서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어 “경기도에서 시작되는 유라시아 큰 길은 대한민국을 동북아를 넘어 유라시아 물류 중심국가로 도약시키는 획기적인 국가 전략”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수원 갑 당원 송년 연수회에는 이봉준 당협위원장 비롯, 고석(용인병)·이주현(용인정)·유영두(광주갑)·김도훈(수원병) 당협위원장과 도·시의원 및 당원 등 150여 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 경기신문 = 김재민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