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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자유로’ 6월말 부분 개통

파주 운정~강매 17.9km 구간… 파주·고양 출퇴근 숨통

경기도 파주 교하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추진중인 제2자유로 22.7㎞ 가운데 17.9㎞가 오는 6월 말 부분 개통돼 고양, 파주지역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15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따르면 서울 상암동∼파주 동패리(운정신도시)의 제2자유로 중 상암동∼강매 나들목(IC) 4.8㎞를 제외한 나머지 구간이 왕복 6차로로 오는 6월 우선 개통된다.

이 구간이 개통되면 기존 자유로의 교통량이 크게 분산돼 파주와 고양지역 거주자들의 서울 출·퇴근 여건이 크게 개선된다.

특히 파주 운정신도시 등 파주지역 거주자들은 김포∼관산간 도로에서제2자유로를 이용, 강매IC에서 자유로로 갈아타거나 강매∼원흥간 도로를 이용해 서울로 수월하게 진입할 수 있다.

우선 이 구간에는 새지·구산·대화·산염·신평·삼성단·강매IC 등 7개의 입체 교차로와 백석1·백석2 등 2개의 평면 교차로가 설치돼 일산신도시 주민은 물론 킨텍스 방문객도 제2자유로를 이용할 수 있다.

소송으로 공사가 지연된 덕양구 현천동 4.8㎞구간도 보상을 대부분 완료하고 공사가 65% 진행돼 연말 제2자유로 전면 개통이 가능할 것이라는 것이 LH의 설명이다.

제2자유로가 전면 개통하면 자유로의 만성적인 교통 정체가 상상부분 해소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LH 관계자는 “제2자유로가 전면 개통하면 지난해부터 입주가 시작된 교하신도시는 물론 일산신도시 주민들의 출퇴근길이 빨라질 것”이라며 “또 자유로의 교통량을 분산시켜 자유로의 교통여건 개선 효과도 거둘 수 있다”고 말했다.

1조4천792억원이 투입되는 제2자유로 건설사업은 2008년 고양시 현천·덕은동 주민 4명이 경기도지사를 상대로 도로구역 결정처분 취소 소송을 내 40여일간 공사가 중단되는 등 차질이 우려됐으나 주민들이 패소, 예정대로 6월 개통하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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