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가 신형 아반떼(현지명 엘란트라)를 앞세워 미국 준중형(콤팩트) 자동차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미국에서 준중형차는 전체 차급의 15% 이상을 차지하는 가장 큰 시장이어서 각 업체가 주도권을 장악하려 속속 새 차종을 투입하면서 대대적인 판촉 활동을 펼치고 있다.
2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올해 1월 신형 아반떼를 내놓고 점유율 끌어올리기에 성공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1월 아반떼 신형 및 구형 모델을 합쳐 8천804대를 파는 등 준중형급에서 2만334대를 판매해 이 부문 점유율이 16.2%에 달했다.
아반떼와 i30, 포르테와 쏘울을 앞세워 26만8천여대를 팔아 15.7%를 기록했던 지난해 연간 점유율과 비교해 0.5%p 높아진 것이다.
현대기아차의 미국 준중형차 시장 점유율은 2008년 7.8%(16만3천여대)에 그쳤으나 i30, 포르테, 쏘울 등 신차를 대거 투입한 2009년 12.5%(20만8천여대)로 높아진 데 이어 불과 2년 사이에 배 이상으로 상승했다.
미국 시장내 소형차와 준중형차 판매가 많이 증가하면서 이 부문에서 높은 경쟁력을 가진 현대기아차가 크게 선전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현대차는 특히, 이달 초 슈퍼볼 광고에서 신형 아반떼 광고 2편을 제작·방영해 판매량 증가세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