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절반 이상이 가격이 비싸더라도 국내산 먹을거리를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소비자 1천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소비자 쇼핑선호도 실태조사’ 결과, 응답자의 53.8%가 ‘가격이 비싸도 수입산보다는 국산 먹을거리를 선호한다’고 답했다고 23일 밝혔다.
‘품목에 따라 선호한다’는 의견은 31.4%, ‘그렇지 않다’는 답변은 14.8%에 그쳤다.
소득별로는 월 평균 200만원 이하 소비자의 60.9%가 ‘국산식료품을 선호한다’고 답했다. 200~499만원은 53.8%, 500만원 이상은 49.0%를 차지해 소득이 낮을수록 국내산 먹을거리에 대한 신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의는 이에 대해 “최근 해외 농산물 수입이 확대되면서 수입산 먹을거리에 대해 소비자 중 특히 저소득층의 불안감이 높은 것 같다”며 “수입 농산물에 대한 안전성 확보 문제에 더욱 신경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기농 등 친환경 먹을거리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비싸더라도 친환경 식품을 선호하는지’를 묻는 질문에 가장 많은 42.6%의 응답자가 ‘품목에 따라 선호한다‘고 답했다.
전체적으로 ‘선호하지 않는다’(33.2%)는 응답이 ‘선호한다’(24.2%)는 응답보다 많았다. 소득별로는 월 평균 200만원 이하 소비자의 17.8%가 ‘친환경 제품을 선호한다’고 답했다.
200~499만원은 24.1%, 500만원 이상은 32.5%를 차지해 고소득자일수록 친환경 먹을거리를 선호하는 경향이 큰 것으로 드러났다.
김승식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유통업체나 상인들은 소비자들의 업태별 구매패턴을 바탕으로 세밀하고도 적극적인 판매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