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가 빠른 속도로 확산되면서 지난해 사이버쇼핑 판매액이 처음으로 백화점과 슈퍼마켓을 앞질렀다.
3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사이버쇼핑 판매액은 25조1천546억원으로 백화점 24조3천67억원, 슈퍼마켓 23조8천196억원보다 더 많았다.
2005년 대비 판매액이 백화점은 39.1%, 슈퍼마켓은 27.8% 늘어나는데 그친 반면 사이버 쇼핑 판매액은 같은 기간 135.6%나 증가했기 때문이다.
다양한 상품군을 판매하는 종합몰이 19조417억원의 매출을 올렸고, 소수의 상품을 판매하는 전문몰이 6조1천129억원의 판매액을 기록했다.
연도별 사이버쇼핑 판매액은 2005년 10조6천756억원, 2006년 13조4천596억원, 2007년 15조7천656억원, 2008년 18조1천455억원, 2009년 20조6천430억원 등 매년 10~20%대 성장률을 유지했다.
사이버쇼핑 통계를 작성한 2001년과 비교해 상품군별 거래액 비중을 살펴보면 2001년 5.3%로 6위였던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이 2010년에는 16.9%로 비중이 3배 수준으로 높아지면서 1위에 올랐다.
여행 및 예약서비스는 2001년 4위인 6.4%에 불과했으나 2010년에는 13.5%로 2위를 기록했다. 이어 가전·전자·통신기기가 12.4%로 3위, 생활·자동차용품이 10.2%로 4위에 각각 올랐다.
반면 2001년 25.4%의 비중으로 1위를 차지했던 컴퓨터 및 주변기기는 9.5%로 줄어들면서 5위로 떨어졌다. 2001년 10위권에도 들지 못했던 음·식료품이 6.5%로 6위에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