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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밑협상’ 용인경전철 물꼬 트나

투자자문사 ‘운영은 ㈜경전철·관리는 용인시’ 방안 제안
준공영제개념 도입 수익률·MRG 인하… 市, 내부검토중

국제분쟁 중인 ‘용인경전철’ 사태와 관련, 용인시와 사업시행자인 용인경전철이 최근 투자자문사의 제안을 놓고 물밑 협상을 진행중이다.

용인경전철 투자자문사인 흥국증권은 최근 ‘용인경전철 사업구조 개선안 보고서’를 통해 민간 사업자는 운영만 맡고 비용 부담과 요금 결정권한 등 관리는 용인시가 맡는 방안을 제안했다.

이에 따라 수익률도 당초 협약상 8.86%에서 변동이 가능한 국고채 금리와 고정 수익률 1.8%를 합산하는 방식으로 바뀌었고, 약 1조여원의 혈세 낭비 논란의 핵심이 된 MRG(최소운영수익율) 역시 기존 협약을 파기, 실제 운영 후 손실분에 대한 지원형식이다.

버스 등 대중교통 수단에 대한 지원금과 유사한 준공영제 개념의 도입으로 MRG 수준은 약 50% 중·후반대로 떨어지고, 시가 30년간 시행사에 보장해야 할 수익금 총액도 현행 5조195억원에서 1조7천여억원으로 대폭 낮아질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용인경전철은 이 안에 대해 조만간 대주단 등과 협의를 거쳐 용인시와 본격적인 협상에 나선다는 계획이며, 시도 현재 내부적으로 이 안에 대한 검토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상태나 경전철 TF팀은 현재 진행중인 재판에 대한 영향 등을 고려해 외부 공개를 꺼리고 있어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용인경전철 관계자는 “경전철 운행의 정상화를 위해 용인시와 모든 문제를 백지상태에서 협의해 나간다는 것이 ㈜용인경전철의 입장”이라며 “새로 제시된 방안을 포함해 경전철 운행 개시를 위한 좋은 방안을 찾아나가겠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현재 진행상황과 관계없이 용인경전철과의 협상을 진행할 예정”이라며 “최대한 시민의 부담을 줄이는 방안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본지는 지난 2007년 부실공사와 실시협약 특혜의혹 등을 시작으로 민간사업자의 준비부족과 소음민원 등에 따른 개통지연, 변경특약 이행 불투명에 따른 1조원이 넘는 혈세의 적자보존금 지급예상, 시와 민간사업자의 대립과 개통연기 등을 단독 보도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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